요가의 본질
- 최초 등록일
- 2007.05.2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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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가와 자아탐구 과목시간에 요가에 관한 리포트로 작성한 것입니다. 분량은 5페이지 입니다. 각종서적을 참고하여 무척 공들여 작성하였습니다. 학점A+ 받았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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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가를 다이어트 목적으로 한다면 그것은 요가의 전체를 보지 못하고 일부만 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요가는 육체 발달만을 목적으로 둔 것이 아니며, 또한 그것은 하나에 수단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요가는 인간의 육체, 정신, 영혼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본래의 자기 모습을 볼 수 있게 하여 자아의 실현을 궁극의 목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고대 요기들은 인간의 몸은 수레와 같고, 마음은 그것을 이끄는 운전사와 같고, 영혼은 인간의 진정한 자아라고 하였다. 몸을 이끄는 수레는 지혜, 감정, 의지의 세 가지 힘에 의해 움직이고 따라서 몸과 마음의 상간관계를 고려하여 아사나, 호흡법, 명상이라는 조화로운 요가를 반전시켰던 것이다. 결국 요가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것이 아니다. 조화를 통해 몸과 마음 모두를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요가의 참뜻을 이해한다면 요가 수행을 통해 자신을 육체를 발달시키고 통제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자신에 마음을 다스려 평온하게 하여 진정한 요가에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사상이나 종교가 그러하듯이 요가도 오랜 발달 과정에서 여러 유파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양상은 모든 사상의 발달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일이지만, 요가가 다른 사상보다 분리되기 쉬었던 원인은 요가의 본질인 명상이 불안정한 의식을 억제할 뿐만이 아니라 잠재된 초월적인 지혜와 진정한 자아를 발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종교나 철학이 요가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있으며, 또한 대부분의 인도 사상이 이런한 요가의 수련 방법을 부지불식간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요가는 인도의 모든 종교나 철학에 수용되었기 때문에 여러 유파를 형성하였다. 요가의 우파를 명확하게 세분하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현대인도 철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다섯 유파로 분류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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