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음악사 고전파 (하이든,모짜르트,베토벤)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7.10.14
- 최종 저작일
- 2007.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음악사 고전파 (하이든,모짜르트,베토벤)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고전파의 의의
고전파의 특징(빈고전파-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고전파 작곡가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작곡가의 음악적 특징을 중점으로 비교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고전파의 의의
바로크 음악 시대의 최후의 완성자인 바하와 헨델이 바로크 양식의 황금시대를 이루었으나, 그들의 만년에는 한편에서 이에 새로운 이상을 추구하는 운동이 일고 있었다. 대중들은 복잡한 다성부 음악에 싫증을 느끼게 되었고, 따라서 간결하고 선명한 음악을 희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취향에 따라 음악은 간결하고 솔직한 선율을 택하게 되었고, 이것을 화성 적인 반주로 뒷받침하는 단순한 화성적인 단성음악 즉 호모포니(Homophony)음악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음악은 선율이 그 진행이나 구조에서 기능적인 화성에 뿌리를 박게 되었고, 그 구조에서도 바로크 선율과 같이 자유분방하게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테면 4마디로 악구를 이루어 반마침을 하고 8마디로 완전마침을 해서 독립된 악절을 이룬다는 성격적이고 규칙적, 내지는 균형적인 구성방법을 하게 되었다. 이에 대한 반주도 대위법적 방법이 아니라 화성적인 것 또는 화음적인 것으로 펼친 화음과 같은 것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균형진 규칙적인 형식미를 추구하게 되었는데 그 형식도 간결하고 솔직한 것을 좋아 하게 되었고 모든 형식이 어떤 일정한 논리성을 갖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