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와 독립영화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11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대중영화의 흐름을 독립영화를 중심으로 장단점과 발전방향을 알아보았다...
목차
독립영화의 대중성의 변화
Ⅰ.서론
1.독립영화의 이해
1)독립영화의 정의 및 차이점
2)한국 독립영화의 흐름
3)한국 독립영화의 특징 및 현위치
①소규모 배급망
②부족한 상영관
Ⅱ.본론
1.독립영화의 변화의 움직임
1)장르를 통해 본 독립영화의 변화
①다큐멘터리
②극영화
③실험영화
④애니메이션
2)독립영화속의 대중성 및 관객의 변화
①독립영화속 대중성 요소
②관객의 변화
3)최근 독립영화 제작,영화 학도들의 변화
4)사회적 변화
①상영관의 증가
②영화제를 통한 홍보
③멀티플렉스 기업의 지원
2.변화의 문제점 및 UCC를 통한 독립영화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독립영화의 이해
1)독립영화의 정의
독립영화는 정의를 내리자면 기존의 주류영화처럼 즉, 자본과 기타 권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시 되며 형식, 내용, 제작방식 등에서 주류영화와 차별되는 영화를 지칭한 다.업영화는 금전적 이익을 우선으로 제작되는 영화로 많은 수요를 요구하며 영화 이외에 사업 확장이 가능한 영화 등을 의미한다. ‘트랜스 포머’처럼 영화 수요도 크며 장난감 산업등 으로 확장이 가능한 영화가 좋은 예가 된다.(사업확장성은 충분조건일 뿐 필요조건은 아니다.) 대중영화는 ‘관습’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특히 대중의 기호에 맞게 제작되는 영화로 주로 해피엔딩 같은 기법이 대중영화에서 많이 보여진다. 예를 들어 ‘가문의 영광’같은 영화에서 억측스러운 해피엔딩이 전형적인 대중영화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 대중영화의 이러한 특 징 때문에 상업영화와 많은 부분 같은 맥락을 유지한다. 하지만 대중의 기호에 맞게 제작되었 다고 꼭 상업영화라고 할 수는 없다. 독립영화 중에도 대중성을 갖는 영화가 상업영화가 되 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작가주의 영화는 작가의 개성, 의도가 충분히 반영된 영화로 대중 영화의 관습적인 모습보다는 통념에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자신만의 그릇에 담아내는 영화를 뜻한다. 때문에 보통 독립영화와 작가주의 영화를 같은 맥락에서 바라보는데 이 역시 미묘한 차 이가 있는 듯 하다.
2)한국 독립영화의 흐름
한국 독립영화는 여러 의미에서 80년대부터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6·70년대 동호회와 개인적으로 제작한 단편영화들이 있었지만, 사회·정치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한 국의 독립영화는 80년대가 그 출발이다. 80년대에 제작한 독립영화들이 각별한 의미를 갖는 것은 충무로 영화들이 암울한 현실 속에도 현실에 대한 발언력을 갖지 못한 상황이었고, 그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영화운동이 곧 독립영화에서 시작되고 실현되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