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2.01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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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의 사상
목차
1. 모더니즘의 특징 (회화)
2. 비트겐슈타인의 전기사상 : ‘의미의 그림 이론’
3. 비트겐슈타인의 전기사상의 문제점
4. 비트겐슈타인의 후기사상 : 화용론
5. 비트겐슈타인의 후기사상의 문제점
6. 비트겐슈타인의 사상과 모더니즘의 관계
7. 의문점 & 느낀 점
본문내용
1. 모더니즘의 특징 (회화)
모더니즘은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전반기에 걸쳐 서구 예술에 풍미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운동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기성 전통이나 인습과의 단절을 뜻한다. 모더니즘은 19세기의 부르주아 사회가 굳게 믿던 사회적․경제적․도덕적 가치관을 모두 배격한다. 19세기 기성 가치관은 이제 더 이상 20세기의 현대인들에게 걸맞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회화에 있어서의 모더니즘은 넓은 의미에서는 시대를 초월하여 언제나 존재해 왔던 것이며, 사회와 문화 전반의 근대화 및 합리화에 관계되는 용어이며 미술사적 용어로서의 모던이란 대략 18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시대를 말하며, 이 기간 동안 탄생한 미술양식과 이념을 설명할 때 사용된다. 이런 의미의 모던이 바로 현대미술을 가리키는 `모더니즘`을 논할 때 의도하는 의미이다. 현대미술과 모더니즘의 주된 특징은 과거와 현재 모두에 대한 진보적인 새로운 태도(진보주의)와 거기에 깊게 관련되어 쓴 일련의 매체적 순수주의이다. 사실의 충실한 모사인 과거의 표현방식에서 벗어나 상상력에 의한 창조를 추구함으로써 작가의 눈은 마음과 정신으로 대체되었다.
19세기 중반에 활동한 프랑스 화가들, 특히 쿠르베와 마네는 역사적 사건을 묘사하는 주제를 배격하고 당시 생활모습을 화폭에 담는 데에 관심을 기울였다. 새로운 미술에 전념한 그들의 태도는 `전위`란 의미의 군사용어인 `아방가르드`개념에 담겨 있다. 아방가르드 미술가들은 시대를 앞서간다고 평가받기 시작했다. 즉 특정한 시대의 한계에서 벗어나 `역사의 바깥`에서 행동할 수 있는 미술가를 아방가르드 미술가로 보는 개념은 현재 대중적으로 널리 받아들여진 개념이지만, 미술사가들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모더니즘의 발달에 중요하게 작용한 요인으로는 전통적으로 교회와 국가, 그리고 귀족적인 엘리트 계층으로부터 받아오던 재정적 지원이 단절된 상황을 들 수 있다. 미술가들은 자기 작품의 외형과 내용을 결정할 자유뿐만
참고 자료
* 참고서적 : 앤서니 케니, <서양철학사>, 이제이북스
박병철, <비트겐슈타인>, 이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