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 정리 (고대~중세14세기)
- 최초 등록일
- 2008.03.06
- 최종 저작일
- 2007.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음악미학 정리 (고대~중세14세기)
목차
1. 고대
1) 신화와 음악
2) 수와 음악/ 에토스론/ 음악교육론
3) 천체음악 (천공하모니)
4) 형이상학
5) 모방이론
6) 다몬 (기원전 5세기 중엽)
7) 플라톤 (기원전 427-347)
8) 아리스토텔레스
9) 아리스토크세네스
2. 4~7세기, 그리고 8~14세기 (중세)
1) 아우구스티누스
2) 보에시우스
3) 카씨도루스
4) 이시도루스
5) 귀도 다렛쪼
6) 그로케오 (1300년경)
본문내용
1. 고대
당시의 음악이 어떠한 것인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그 음악과 관련된 <고대의 음악미학>은 구체적인 부분에서 추측의 힘을 많이 빌려야 한다.
그리스 음악미학의 전체적인 흐름은 플라톤의 형이상학에 의한 관념론적 사고가 우세하다. 거기에 아리스토텔레스와 아리스토크세네스에 의해 감성적인 측면도 중요하게 부각된다.
1) 신화와 음악
① 뮤즈
뮤즈들은 항상 복수로 거론된다. 이들은 노래하는 여신들로서 제우스와 므네모시네의 딸들이다. 그들은 신적인 것과 기억의 혼합체로 이해된다. 뮤즈들이 하는 일이 무지케인데, 이 개념에는 시, 노래, 춤이 같이 포함되어 있고, 질서와 하모니를 뜻했다.
② 아폴로/ 디오니소스
아폴로는 뮤즈와 함께 음악을 연주하는 시의 신으로서 현악 연주를 창시한 것으로 되어 있다. 디오니소스는 자연의 신. 그리고 특히 술의 신으로 알려졌다. 현악기 연주자인 아폴로와는 다르게 관악기 음악을 좋아했다. 아폴로적인 것은 빛과 같이 밝고 정리된 것을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도취적, 관능적, 몰리적인 것을 뜻한다. 이러한 개념이 음악을 포함한 예술들에 적용된다.
③ 오르페오
음악가 오르페오는 트라키아 출신으로서 현금에 능했다. 오르페오는 음악의 마술적 힘을 상징하였고, 고대에는 그를 종교적으로 신봉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④ 헤르메스
아폴로처럼 현악기의 발명자로 알려졌다. 현악기 반주의 노래를 통해 테베 시의 장벽 벽돌들이 서로 뭉쳐 붙게 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2) 수와 음악/ 에토스론/ 음악교육론
한 음이 계속 울리는 것만으로는 음악을 이룰 수 없다. 음들이 음악적으로 되는 것은 음들의 관계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 음들의 관계는 수학적 비율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