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8.03.20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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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과 디자인의 관계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예술가의 작업
2 디자이너의 작업
3 예술 + 디자인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예술가의 작업
-예술의 주관성 -엘리트를 위한 예술 예술가는 주로 혼자 작업을 하며 스스로에 대한 만족여부가 작업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그의 작업은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그는 자신의 발견을 다른 이에게 알리려고 하지 않고 기분 내키는 대로 작업 하며 자신의 손으로 직접 만든다. 또한 그의 작업방식은 지극히 개인적이다. 그는 자기 자신을 위해 그리고 그의 작업을 이해하는 엘리트 집단을 위해 일하며 또한 예술가의 작품에는 유일성이 부여되는데 예를 들어 마르셀 뒤샹의 ‘샘’ 의 경우에도 대량생산된 변기중의 하나일 뿐이었던 개체를 작가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하고 명칭을 붙여줌으로써 다른 변기들과는 구분되는 유일성을 가진 예술품으로 탄생하였다.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에 철학적,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도덕적 의미를 부여하는데 이는 디자이너와는 차이를 보이는 예술가적인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작품은 단지 그의 메시지 전달을 위한 도구로 사용될 뿐이다. 또한 자신의 고유한 작업을 진행하는 예술가의 경우 그가 작업 중 발견하거나 깨닫게 되는 노하우와 같은 것 들이 그 자신의 가치와 직결되기 때문에 쉽게 타인에게 노출시키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예술가의 작업에는 환상이 함께하는데 예술가의 환상이란 두드러지던 그렇지 않던 간에 거의 모든 예술품에 나타나는 특성이다. 환상은 예술가와 뗄 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예술가는 먼 훗날 사람들이 그의 작품을 감상하려 몰려드는 것을 꿈꾼다. 이렇듯 예술가의 꿈이란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과 같은 대작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이다.
2. 디자이너 작업
디자이너란 반은 순수한 기술로 반은 미학으로 이루어진 존재이다. 한마디로 디자이너는 미학적 감각을 부여받은 기획자이며 그의 작업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과 함께하는 공동 작업이 된다.
참고 자료
-참고 서적-
미학오디세이1.2.
Craft.
designNET
월간미술
-참고 사이트-
월간 크라트
디자인 네트
디자인 하우스
네이버
야후(미국)
http://www.wolganmiso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