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최초 등록일
- 2008.04.02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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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세오경중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신학적인 분석 요약을 한 자료입니다.
객관적이지만 보수적인 입장에서 연구한 자료입니다.
목차
레위기
역사적 배경
문학적인 분석
신학적 메시지
신약으로의 접근
민수기
역사적 배경
문학적인 분석
신학적인 메시지
신약으로의 접근
신명기
역사적 배경
문학적인 분석
신학적인 메시지
느낀점
본문내용
레위기
역사적 배경
오경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이 책의 히브리어 제목은 이 책의 처음에 나오는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레위기서의 히브리어 제목은 바이크라, 즉 그가 부르셨다이다. 이러한 레위기를 비평학자들은 P의 자료로 보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비평학자들은 후대의 문서인 P가 이전의 자료들을 어느 정도나 사용했느냐 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여전히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율리우스 벨하우젠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비평학계의 만장일치적인 견해에 의하면 P는 신명기 이후의 것이며, 따라서 가장 이른 시기를 잡는다 해도 요시야시대의 것에 불과하다고 말하고 있다. 레위기는 모세가 저자라는 주장은 하고 있지 않지만 내적인 증거들은 그 내용들이 모세를 통해 백성들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강하게 시사해 주고 있다.
문학적인 분석
레위기에서는 율법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 점이 이책의 네러티브의 흐름을 모호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비록 간단하기는 하지만 이 책에는 비율법적인 네러티브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모든 점들은 레위기가 오경의 전체적인 장르, 즉 교훈적인 역사라는 핵심적인 장르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책의 구조를 크게는 네부분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먼저는 제사법에 관련된 것 둘째는 제사장 네러티브 셋째는 제의적인 정결을 보호하기 위한 율법들 그리고 마지막은 성결법전으로 나눌 수 있다. 레위기위 문체는 분명하고 단순한 구조가 특징이다. 레위기는 모세 오경중에 문학적인 성격이 가장 적은 책이다.
신학적 메시지
하나님의 거룩하심이라는 큰 주제를 상당 부분 이스라엘의 정형적인 예배를 둘러싼 율법과 제의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즉, 하나님은 거룩하시다는 가르침을 파악하는 것이 레위기를 읽는 핵심일 것이다. 그리고 여러 가지 계명들의 배후에는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 동기로 깔려있다. 레위기는 제사들에 대한 긴 서술로 시작되는데 이러한 제사들을 개별적으로 검토해 볼 대 이스라엘의 희생 제도를 언약적으로 해석하게 된다. 언약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 이스라엘간에 존재하는 관계를 가리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