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서 모더니즘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으로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08.04.15
- 최종 저작일
- 2007.03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과 미술교육에서의 그 의미를 정리하고,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의 변화의 방향과 남은 과제들에 대한 생각과 우리나라 미술교육에서 모더니즘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으로의 변화와 21세기 한국 미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간단하게 정리한 리포트
목차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과 개념의 정의
(1)모더니즘
(2) 미술교육에서의 모더니즘
(3) 포스트-모더니즘
(4) 미술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의 변화의 방향과 남은 과제들
3. 우리나라 미술교육에서 모더니즘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으로의 변화와 21세기 한국 미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과 개념의 정의
(1)모더니즘
모던의 개념은 약 1687년부터 1789년 동안 계몽주의 사상이 풍미하면서 변화하였다. 모든 지식은 진보한다는 믿음으로 ‘객관적 과학’, ‘보편적 진리추구에 기초한 진보사관인 모더니티에 반응하면서 초래된 양식으로써 보편적인 도덕성과 법칙을 세우며 절대적 진리가 있다고 믿는 경향. 보편적인 도덕성과 법칙을 세우며 절대적 진리가 존재한다고 믿었다. 국가적이며 진보적, 통합적인 것을 강조하는 거대담론을 이야기 한다. 진보사관/아방가르드/보편주의/주관주의/형식주의/추상주의/엘리트주의
(2) 미술교육에서의 모더니즘
ism으로써 하나의 형식을 만들며 한 시대의 단일적인 관점에서 미술을 바라보았다. 양식 자체가 작가의 기질과 그의 세계관을 읽을 수 있는 전달 수단이 되었다. 모방과 실재 재현으로써의 시각예술로써 미술을 여겼으며 모더니스트 미술교사의 임무란 예술가와 대중 간에 깊어진 간극을 좁히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회적 예술적 진보로 간주되었다. 모던시기의 미술교육은 표현기능 중심의 관점, 창의성 중심의 관점, 이해 중심의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다.
① 표현기능 중심의 관점
1900년대 초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노동력을 길러내는 것이 목적으로 효율성을 강조하고 미술을 일상생활과 접목시켜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② 창의성 중심의 관점
1920년대 추상화 등 자유로운 창작지도가 강조되었고 학습자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촉진하는 미술교수법이 고안되었다.
③ 이해 중심의 관점
미술교육의 과학적, 합리적 접근을 도모한 DBEA를 포함한 미술이해 중심의 미술교육이다. 본질적인 가치의 모색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에 근거한 목표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미적안목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