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의 존폐론
- 최초 등록일
- 2008.06.19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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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형제의 존치 · 폐지의 근거를 상세히 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형폐지론
▶근거
▶학자
Ⅲ. 사형존치론
▶근거
▶학자
본문내용
Ⅰ. 서론
사형은 범죄자 혹은 범죄자라고 주장되는 사람의 생명을 박탈하여 사회에서 영구히 제거하는 형벌로, 생명형, 극형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사형이란 살인이나 일정 정도 이상의 상해를 가한 자에게 내려지는 형벌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형 폐지가 세계적으로 이목을 끌게 된 것은 상당히 최근의 일이다. 1961년 국제엠네스티가 출범하였고 77년 12월 국제사면위원회가 사형에 무조건 반대한다는 ‘스톡홀롬 선언’을 발표하면서 처음으로 16개국이 이 사안에 서명하게 된다. 세계적으로 이를 폐지하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으며, 사형 폐지론이 불거진 계기는 인권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민주화라고 인식하는 경우도 많다. 대한민국에 있어 2008년은 지금까지 사형 집행을 하지 않은 지 11년이 되는 해이다. 국제인권위원회의 규정에 의하면 10년간 사형 집행이 이뤄지지 않은 나라는 실질적으로도 비공식적으로 사형이 폐지된 국가이다 현재 약 120여 개 국이 사형제 완전 폐지 혹은 법률상 실질적으로 폐지한 국가가 되었다.
Ⅱ. 사형폐지론
근거
①베카리아와 같은 입장으로 국가는 사람의 생명을 박탈할 권리를 갖지 않는다. 즉, 국가는 어떠한 경우라도 인간의 생명을 구해야지 침해할 권리까지는 부여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② 사형집행 후 오판으로 판명되었을 시 생명을 회복할 방법이 없다. ‘증거재판주의’에서 수사를 하여 오판이 안날 수 없지만, 판사는 신이 아닌 불완전한 인간이기 때문에 자신의 편협된 생각 · 자의 · 독선 등으로 인하여 오판이 날 수도 있다. 오판으로 인해 사형폐지국이 된 ‘영국’이 대표적이 예로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