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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체험과 욕망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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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7.24
최종 저작일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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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가 대학교에 와서 배우는 교양과목에 대한 원론적인 접근 및 현 실상에 맞는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교육이라는 의미에 대하여 접근하여 교양이란것이 교육에 어떤한 역활을

수행하는지 실제로 표현한 글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이 시점에서 교양이라는 학문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의 생활속에서 교양이라는 말은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교양은 실제 교양이라는 말의 뜻에 적절히 사용되고 있을까? 흔히 일반사람들이 생각하는 교양이라는 것은 긴급한 공리적인 필요로부터는 조금 떨어진 정신적․문화적 활동, 그것도 주로 심미적 활동에 결부된것 이라고 말할수 있다. 일례로 우리는 교양이라는 말을 주로 인문적인 독서나 예술적인 면에 결부시켜 자주 표현한다는 점을 들 수있다. 그럼 우리는 왜 교양에 대해서 상투적인 관점을 가지게 되었을까? 교양이라는 말이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때에는 서구의 문물이 들어온 일제 식민지시대를 들 수 있다. 이때 교양이란 말은 주로 식민지체계에 어느정도 타협을 한 중등학교 이상 교육을 받은 지식인들 사이에 주로 쓰이게 되었다. 때문에 이러한 영향으로 우리가 쓰는 교양이란 말 속에는 어딘가 현실 순응적이거나 적어도 근본적인 현실 체제를 묵인하는 정신적인 성향을 반영하는 듯한 뉘앙스가 풍기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점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서양에서도 찾을수 있다. 교양 개념에 대한 논의는 독일인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이야기 되었는데 이는 주로 괴테나 쉴러같은 18세기 고전주의 작가들에 의해서 이 문제가 주로 이야기 되었다.
그럼 본격적으로 문학작품을 통하여 교양에 대하여 고찰을 해보자.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것은 “빌헬름 마이스터”라는 교양소설이라는 범주의 소설을 개척한 괴테의 작품을 들 수있다. 이 작품은 시민계급이라고 불리우는 상인 빌헬름 마이스터라는 인물이 진보적인 사회 이상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다른 한편으로 자본주의 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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