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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와 성례전(예배순서, 요소, 교회력)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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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7.29
최종 저작일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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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배의 요소와 순서
1. 모이는 예배
2. 말씀 듣는 예배
3. 응답하는 또는 감사하는 예배
4. 파송하는 예배

Ⅱ. 예배와 성례전
1. 성례전에 대한 이해
2. 세(침)례와 성만찬

Ⅲ. 예배와 교회력
1. 교회력의 유래
2. 역사적 배경
3. 교회력의 내용과 의미
4. 그 외의 절기
5. 교회력 도표

본문내용

Ⅰ.예배의 요소와 순서
예배는 예배 공동체의 행위이기 때문에 하나의 공통된 순서를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 공통된 예배 순서를 따라 어떻게 드리느냐에 따라 예배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우리가 믿고 있는 것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하고 많이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예배 요소가 절대적인 것이며 상대적인 것인지 구분하고 그 요소들을 어떻게 배열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성경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우리가 초대교회의 예배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것은 사도행전 2장 42~47절에 나오는 예배의 4중 구조, 즉 날마다 모여, 사도의 가르침을 받고, 떡을 떼고,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세상으로 나가는 것이다. 다음에 소개하는 예배의 요소와 순서는 현대교회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예배의 4중 구조-모이는 공동체, 말씀 듣는 공동체, 응답하는 공동체, 파송 받는 공동체에 기초한다. 예배의 4중 구조의 각 부분으로부터 예배자들이 기대하는 분위기는 다음과 같다. (1)기쁨으로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는 공동체, (2)묵상하는 자세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공동체, (3)성만찬을 통하여 축제를 경험하는 공동체, (4)세상으로 파송되는 공동체 이기본적인 예배구조를 중심으로 개 교회의 특성에 맞는 예배 형태를 제시할 수 있다.

1. 모이는 예배
모이는 예배는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 올라가는 예배의 시작 부분으로 우리의 개인적인 생 활로써의 예배로부터 공동체(교회) 생활로써의 예배로 넘어가는 문지방과 같다. 모이는 예 배 성격은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늘의 보좌, 영원한 예배의 장소, 하나님 나라 의 영역, 하나님이 계신 곳의 영광을 향하여 여행하는 것처럼 위를 향한 움직임으로 나타 난다. 모이는 예배는 넓게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예배를 드리기 위해 하나님의 백성을 모으 는 기능을 하며, 좁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도록 그들을 준비시키는 기능을 가진다. 모임 의 예배에서 개인적으로 모인 자들은 자신들이 더 큰 공동체에 속해 있다는 정체성을 경험 하는 기회를 가진다.

1) 모임 찬양
예배는 항상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 올라감을 경험하는 “모임 찬양” 으로 시작한다. 이 예배 형식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성전으로 올라갈 때 부른 시편 찬송에서 표현된 것처럼 예루살렘으로 들어간다는 구약성경의 형식에서 유래한다.
예배를 준비하는 시간은 10-15분이 적당하다. 모임 찬양의 순서를 인도하는 자는 먼저 시편을 읽고 그 날 예배의 주제를 설명하면서 하나님의 초청을 받아 다양한 삶의 현장으로 부터 한 곳에 모인 회중이 서로 하나님의 가족으로 느끼도록 한다. 모임의 노래들은 회중 이 성전에 들어와 자리를 잡고 예배를 준비하는 동안 불려진다. 회중이 들어올 때 자동적 으로 이 노래들을 부를 수 있도록 분위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모임송은 누구나 외 워서 부를 수 있는 쉬운 곡이어야 한다.

2) 인사와 환영
하나님의 이름으로 서로를 환영하는 것은 우리가 드리는 예배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 가 영적인 집(교회)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녀이고 하나님에 게 찬양의 제사를 드리려는 예배자라면 서로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환대는 필수적이다.


3) 전주
전주는 그 주일의 주제나 분위기에 맞는 곡으로 약 2분 정도의 짧은 것이 가장 좋다.
이와같은 전주를 통해 회중은 가장 의미 깊고 조용한 시간을 가지며 엄숙히 제단 앞
으로 나아가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품안에 있는 어린아이와 같은 자신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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