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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와 중세교회의 역사이해와 오늘날 교회의 나아갈 방향

*상*
최초 등록일
2008.08.27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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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개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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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敎會史라는 단어는 그 시대 신앙인들이 살다간 발자취이다. 그리고 교회사란 교권이나 제도, 신학의 영향을 통하여 그 시대에 영향을 미쳤던 정치 사회 경제적 제반요소들 까지를 다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세계사는 종교사이고 종교사는 교회사이며 교회사는 곧 하나님의 섭리의 역사라고 할수 있다.
세계 보편주의와 유대 특수주의의 대립에서 살펴보면 그것은 유대교 안에서부터 있었던 것이었다. 그리고 유대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초기 기독교 안에서도 발견된다. 초기 기독교 안에서의 이러한 신학적인 대립은 결과적으로 신약교회공동체들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발전하면서 초대교회 역사 전개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동인(動因)을 형성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초대교회 역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이 동인의 뿌리와 그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예루살렘 유대교적 기독교공동체의 초기역사와 그 신학적인 입장을 자세히 재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다만 사도행전에 나타난 몇 가지 사건을 종합해서 그 흐름의 큰 줄기들을 짐작할 수 있을 따름이다. 우선 사도행전 5-6장에 보면 예루살렘 공동체의 초창기에는 베드로와 요한을 중심으로 한 예수의 제자들이 지도권을 형성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15장을 보면 예루살렘 사도회의에서 "주의 형제"라고 불리는 야고보가 예루살렘교회의 지도자로서 그 회의를 주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이후에는 바울서신이나 그 밖의 교회전승이 이 야고보를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유대교적 기독교공동체의 지도자로 부각시키고 있다. 이 사실로부터 우리는 주후 30년부터 50년 사이의 어느 때엔가 예루살렘교회 안에 지도권의 변화가 있었고 그 결과로 베드로 같은 예수의 제자들은 시리아나 소아시아 등지로 흩어지고 예루살렘 기독교공동체는 주의 동생 야고보가 단일지도체제를 형성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 사이에 일어난 예루살렘 공동체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실마리를 주는 사건이 바로 사도행전 6장에 나오는 히브리파와 헬라파와의 갈등이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한 가지 단순하면서도 매우 중요한 사실을 밝혀 주고 있는데, 그것은 예루살렘의 원시 기독교공동체가 한 가지 색깔을 지닌 동질집단(a homogeneous community)이 아니라 적어도 그 안에 어떤 점에서든 서로 선명히 구별되는 두 계열의 사람들이 섞여 있는 이질집단이었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히브리파"는 아람어를 말하는 유대인들을, 그리고 "헬라파"는 그리이스어를 말하는 디아스포라 출신 유대인들을 가리키는 말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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