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주체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12.04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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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주체사상 성립배경 및 내용, 변천과정과 한계에 대하여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임
목차
1. 주체사상의 역사적 성립배경
2. 주체사상의 내용
(1) 사상에서의 주체(主體)
(2) 정치에서의 자주(自主)
(3) 경제에서의 자립(自立)
(4) 국방에서의 자위(自衛)
3. 주체사상의 시대적 변천과정
4. 주체사상의 영향
5. 주체사상의 한계
본문내용
현재 북한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해설서인 김정일의 논문 <주체사상에 대하여>에서는 주체사상의 창시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주체사상은 “고루한 민족주의들과 행세식 맑스주의자들, 사대주의자들과 교조주의자들을 반대하고 혁명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투쟁과정에서 주체사상의 진리를 발견”한 김일성에 의해 1930년 6월 30일 카륜회의에서 열린 공청 및 반제청년동맹 지도간부회의에서 천명되었으며 이것은 “인민대중이 역사의 주인으로 등장한 새시대의 요구와 풍부한 혁명투쟁경험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주체사상의 창시에 대한 이러한 설명은 북한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남한의 주체주의자들 역시 이러한 설명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1920~30년대 사이에 걸쳐 주체사상이 창시되었다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북한의 역사적 과정을 보면 1930년대 이후 인민민주주의 정권의 성립을 거쳐 195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주체적 혹은 자주적인 것에 대해 특별한 강조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주체적인 것에 대한 강조가 두드러지게 된 것은 1950년대를 거치면서 국내 및 국제적으로 노선상의 대립과 혼란이 심각해지고 따라서 북한 나름대로 혁명과 건설에 대한 명확한 노선을 가질 것이 요구되면서부터였다고 해야 옳을 것이다.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주체사상은 1953년 스탈린의 사망과 한국전쟁을 계기로 드러난 북한공산당 내부의 국내파, 연안파, 소련파 등과의 치열한 권력투쟁에서 김일성 당내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이데올로기상의 무기로 등장한 것이다.
참고 자료
1. 극동문제연구소 지음, 『주체사상』,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0.
2. 이진경 엮음,『주체사상비판』, 벼리, 1989.
3. 김용재(통일교육원 교수),『북한의 이해』, 통일부, 2003.
4. 이홍구 편, 『마르크스주의와 오늘의 세계』, 법문사,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