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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중국사회 내용요약

*지*
최초 등록일
2008.12.17
최종 저작일
2008.12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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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중국 사회 라는 책을 읽고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목차

제1장 19세기 중국의 서양인식과 세계관의 변화
1. 머리말
2. 서양문화의 전래와 그 인식
1) 서양문화의 전래
2)이인(夷人)에서 양인(洋人)으로의 인식변화
3.서양이해의 노력과 사이(師夷)의 제기
4. 시국인식과 대응
1) 채서학과 중체서용론의 등장
2) 동문관의 천문 · 산학관 설치논쟁
3)철도부설논쟁
4)아동의 미국유학과 취소
5. 중화사상의 굴절: ‘서학중원’설
6. 맺음말

제2장 새로운 체제의 모색
1. 머리말
2. 국제질서의 형성
1)불균등한 조약체계
2)조공질서의 붕괴와 청조
3. 근대산업사회의 건설
1)서구식 공업화의 시작과 확대
2)교통-통신제도의 변혁
3)무역의 확대와 중상주의적 국가기구
4. 입헌군주제도
1)초기의 입헌운동
2)입헌국가의 이상
3)입헌군주국가의 추진과정
4)국회 개설운동과 자의국·자정원
5. 공화제도
1)공화제의 발상과 계기
2)공화제 국가의 이상
3)공화제 운동의 전개
6. 새로운 사회관계
1)신분관계의 지속과 변화
2)가족관계
3)여성지위의 변화
7. 맺음말

제3장 수구 · 개혁 · 혁명
1. 머리말
2. 제1 ․ 2차 아편전쟁 기간의 정치상황
1) 제1차 아편전쟁 전후의 정치 상황
2. 양무운동의 전개와 수구와 개혁
1) 양무운동 초기의 수구와 개혁
2) 양무파의 분지와 청류파의 등장
4) 초기 변법파의 출현과 제도개혁론
3. 변법운동의 전개와 각 정치세력의 각축
1) 청류파와 무술변법파의 연합과 개혁의 추진
2) 변법운동과 양무파
3) 무술개혁 시기의 외교정책
4. 신해혁명 전야의 수구․개혁․혁명
1) 의화단사건 전후의 수구파와 양무파
2) 청말신정과 새로운 변혁주체의 형성
3) 개혁과 혁명의 대결
4) 맺음말을 대신하여: 개혁과 혁명의 합주곡

본문내용

제1장 19세기 중국의 서양인식과 세계관의 변화
1. 머리말
제1장은 19세기 서양의 충격과 이에 대한 중국의 대응과정에서 1895년까지를 설명하고자 하며 그 전제로 서양문화의 중국 전래와 서양에 대한 이해 노력과 인식의 변화를 살피고, 이를 수용키 위한 중국인의 사상적 배경인 양무사조의 실체와 이를 바텅으로 전개된 구체적인 예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서양문화의 전래와 그 인식
1) 서양문화의 전래
중국과 서양의 직접적인 교섭에서 중요한 교량 역할을 했던 것은 선교사였다. 그런데 제수잇파의 선교사의 합유선교의 방법이 문제가 되어 예의지쟁이 일어나게 되었고 교황청은 강희제에게 제수잇파의 포교가 잘못된 방식이었으므로 시정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강희제는 교황의 뜻을 수용치 않았고 유가 사대부들도 천주교에 대해 반교의 태도로 돌아서며, 선교사들의 활동은 제한 되었고 옹정제가 즉위하면서 기독교는 금교되면서 중국과 서양의 교류는 축소되고 말았다. 하지만 선교사들은 싱가포르, 마카오 등을 중심으로 중국선교를 준비했다. 이들은 중문으로 된 서양의 역사와 지리, 과학과 기술의 내용이 포함된 잡지를 발행하였고, 학교를 세워 이곳을 중심으로 서학전파 및 선교의 중심지로 삼았다.
2)이인(夷人)에서 양인(洋人)으로의 인식변화
중국인들에게 있어 서양인들은 이인, 즉, 오랑캐에 불과한 존재였다. 매카트니가 1793년에 중국과의 교섭을 위하여 중국에 왔을 때, 그리고 두 번째로 암허스트가 사신으로 파견되었을 때, 중국은 그들에게 삼궤구고의 예를 요구한 것으로 보아 이를 알 수 있다.
‘이’자 사용문제는 결국 제2차 아편전쟁 이후 천진조약의 조약문에 이 같은 규정을 넣음으로써‘이’자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고, 예의 문제도 각국의 예절대로 하도록 규정하였다. 이는 중국의 중화주의에 입각한 조공질서를 전면 부인하는 것이었고, 중국은 이때부터 다른 나라와 평등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중국과 서양의 관계에서만 구속력을 가지는 것이었을 뿐 일반 관리나 사대부들의 세계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신승하외, <19세기 중국사회>, 신서원, 2000.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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