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란공동체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2.04
- 최종 저작일
- 2009.0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쿰란 공동체를 연구함으로서 현재의 기독교와 그 당시의 상황을 알게한다.
목차
I. 쿰란공동체의 개요
Ⅱ. 쿰란 공동체의 일상생활과 신앙생활
Ⅲ. 쿰란 공동체와 사두개인, 바리새인과의 관계
Ⅳ. 쿰란 공동체와 열심당원와의 관계
Ⅴ. 쿰란 공동체와 엣세네 공동체와의 관계
Ⅵ. 쿰란 공동체와 초기 기독교 공동체
IV. 결 론
본문내용
1. 쿰란동굴의 위치
1) 예루살렘 동쪽 사해(예루살렘에 서 35㎞거리) 북쪽 서단 해변을 끼고 남쪽으로 5㎞쯤 고대 거주지(쿰란). 서쪽으로 3백여m 떨어진 높은 언덕 입구의 동굴(11개
지금까지의 조사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쿰란 공동체와 초기 기독교 공동체 사이에는 수많은 유사성과 차이점이 나타난다. 이 중 어느 한 방향으로만 치우쳐도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사상적 배경을 놓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그러나 본 조사연구에서 드러났듯이 쿰란 공동체와 초기 기독교 공동체 사이에 나타난 여러 사상적, 생활의 유사성은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 대한 쿰란 공동체의 영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
더욱이 쿰란 공동체의 말기와 기독교의 출발점이 거의 일치한다는 사실은 두 공동체의 연관성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1. 고대문헌에 나타난 에센파에 대한 많은 설명은 쿰란공동체의 것과 일치되는 데 수많은 연속성을 제공
2. 의식주의의 근간은 정결례. 쿰란문서는 공동체 구성원들로 하여금 수많은 상황에서 정결례를 행하도록 의무규정을 두고있고 정결례의 규칙들이 있었음.
3. 쿰란의 정결례와 세례요한의 세례사이에는 많은 연결점들이 존재하나 복음서가 언급한 요한의 삶의 형태에는 연속적이며 전혀 모순을 찾아볼 수 없으며 복음서의 요한은 본질적인 면에서 쿰란의 사상과 엄청난 차이가 있음.
4. 쿰란의 일파를 떠나서 그의 일은 광야에서외치는 자의 소리로 회개가 필요한 자들에게 복음을 설교하는 것. 쿰란의 사40:3인용은 자신을 부정한 세계에서 분리시키는 것이었고 모세의 율법을 찾는 길임. 요한의 세례는 하나님 나라의 입회식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정결적인 의미를 볼 수 없음.
그렇다면 이러한 의식주의에 대한 예수의 사상은 무엇이었는가? 그것은 한마디로 Anti-Ritualism(반의식주의)이었다.
참고 자료
1. 신약사(NEW TESTAMENT HISTORY) F. F. Bruce저, 나용화역, 기독교문서선교회
2.‘박경철의 구약성서연구’
http://ot.re.kr/menu-ot.html
인터넷
3. 사해사본의 신비 다까바시마오저. 한영철역. http://kcm.co.kr
4. 구약서론(상) 롤란드 K 해리슨저, 류호준,박철현역, 크리스찬다이제스트
5. 아가페 성서지도 요하난 아하로니,미카엘 아비요나 공저, 문창수역, 아가페
6. 호크마 주석 다니엘 11:30
7. 이영제의 성경연구 http://www.kcm.co.kr/bible/mar/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