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금까지 기술된 한국 현대 문학사의 여러 관점을 고찰하고
기술상의 특징과 문제점을 밝힌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문학사 연구의 중요성
Ⅱ. 본 론
1. 기존 문학사 기술 관점 고찰
1) 광복 이 전 문학사
2) 광복 이 후 문학사
2. 우리 문학사 기술상의 특징과 문제점
Ⅲ. 결 론
- 앞으로의 문학사 기술의 올바른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사는 문학작품에 나타난 역사적인 민족의 생활상과 사회의 변동 양상, 각 시대가 지니고 있는 지향의식 등을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간추려 정리한 일종의 지식체계이다. 이러한 문학작품 자체와 문학성과 더불어 수많은 시인 ․ 작가들이 빚어낸 작품들을 선별하고 이를 수용한 독자층은 물론이요, 그들에 매개한 비평가의 평가 및 매스컴의 관계들을 총체적으로 아우른 성과물인 것이다. 본래 문학사란 문학이라는 예술성과 역사라는 과학성이 합쳐진 최종결산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장 종합적이며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은 저술은 그만큼 중요한 연구와 학습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문학사 연구의 중요성은 문학사의 본격적인 저술들이 지니고 있는 온 세대 시인 ․ 작가를 망라한 작가 작품론과 사회사 내지 의식의 변천양상을 한꺼번에 효율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만 오는 것이 아님은 물론이다. 나름대로 객관적인 기준과 문학사가적인 시각을 통해서 오랜 연대에 걸친 작품을 평가, 정선하여 통시적으로 엮은 의미망의 결론적인 묶음에 해당하는 대상인 까닭에서이다.
오늘날까지 우리문학사에 관한 접근과 기술에는 여러 사람들에 의해 많은 노력들이 거듭되어 왔다. 멀리는 일제 강점기의 식민지상황에서 시작하여, 특히 한국문학의 통사나 장르별 문학사 등은 광복 이후에 두드러진 실적을 드러냈다. 따라서 나는 지금까지 간행된 문학사 가운데 대표적인 현대문학사들을 재점검하고, 그 문제점들을 논의해봄으로써 문학사를 기술하는 까닭과 문학사 기술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존의 문학사 고찰
1] 광복 이전의 주요 문학사 기술
한국문학사 기술 작업은 과거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학계의 큰 과업이라는 것에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그러므로 그 동안의 문학사를 고찰하려면, 먼저 광복 이전의 업적들로부터 논의해 보아야 한다. 1920년대 초반에 우리 문학사를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에 걸쳐서 체계화한 최초의 업적은 안자산의 『朝鮮文學史』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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