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벤츠,크라이슬러,필라)
- 최초 등록일
- 2009.04.05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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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경영(벤츠,크라이슬러,필라)
목차
서론
1. 자동차? 회사만 다를 뿐!!
-변화를 모색하는 자동차 시장
-세계 자동차회사의 M&A
-세계 자동차회사의 M&A 목적
2. 개성을 연출하라!!
-스포츠 마케팅의 선두주자
-스포츠 의류의 흐름
-스폰서의 중요성
본론
3. 디자인으로 승부하라!!
-산업전반에 불고 있는 디자인 열풍
-[사례1] 다임러 크라이슬러 마케팅전략
①다임러 벤츠
②크라이슬러
-[사례2] 휠라 코리아
결론
4. 소비자의 눈높이가 높아졌다!!
-디자인이 승부를 좌우한다.
-디자이너 CEO와 경영전략
-디자인과 기업철학
*총평
본문내용
서론
1. 자동차? 회사만 다를 뿐!!
비슷하고 별반 다르게 보이지 않는 자동차들이 거리를 질주하고 있다. 획일적인 모델에 색상은 검정, 흰색, 회색의 자동차들이 친숙해진 가운데 이러한 자동차 시장 한구석에서 우리의 감각을 충족시켜줄 자동차가 이제 점차 출시되고 있다. 뛰어난 디자인의 구성으로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인가 아닌가는 전적으로 소비자에게 매력을 어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과거의 기술력, 가격의 메리트는 현 시점에서 큰 장애가 아니게 되어버린 것이다.
- 변화를 모색하는 자동차 시장
공급과잉, 기술경쟁의 심화, 전자상거래의 발달 등으로 인해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는 여건 하에서 세계의 우수 자동차기업들은 자체적인 기술개발 이외에도 M&A 그리고 전략적 제휴를 통한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세계 자동차 회사의 M&A
1990년대부터 2000년까지의 세계 자동차 산업은 인수・합병의 시대였다. 이 시기는 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간의 M&A와 지분인수가 다수 이루어졌으나, 인수・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는 불확실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1999년, 프랑스 자동차 메이커 르노의 닛산 인수가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으나, 1994년 BMW의 Rover 인수는 실패하였으며, 1998년 다임러 벤츠-크라이슬러 합병은 좀 더 평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현재는 다시 분리된 상태)
- 세계 자동차 회사의 M&A 목적
① 플랫폼(platform) 통합
현재 도요타, 닛산, GM 등이 20여개, 마즈다, 미쯔비시가 10여개의 승용차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위 메이커들 사이에서는 향후 플랫폼을 4~5종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인식이 일반화되어 있다.
또한 신차개발 코스트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플랫폼당 연산 100만대가 생존 가능한 최소 규모라는 주장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news.chosun.com
-http://news.hankooki.com
-www.apple.com
-http://www.seri.org
-http://www.kdi.re.kr
-http://www.fnnews.com
-헤럴드경제
-고객을 사로잡는 디자인혁신 신언모 2004.
-20세기 디자인 조나단 M. 우드햄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