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 변경 :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system integrated) 업체, 정부기관, 언론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금융기관, 보험사, 병원 등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하거나,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처리를 시행하는 업체에 취업 가능.
- 정보통신부의 별정우체국 사무장, 사무 주임, 사무보조 등 사무원으로 진출 가능.
-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는 측량분야 수치지도 제작업의 정보처리 담당자로 진출 가능.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음.
- 일반직공무원 직렬공통으로 적용되었던 통신·정보처리 및 사무관리 분야 자격증 가산점(정보처리기사 : 7급, 9급 1%)은 폐지됨.(2017년)
- 기술직 공무원 방송통신 직렬의 전 직류에서 채용계급이 8·9급, 기능직 기능 8급 이하와 6·7급, 기능직 기능 7급 이상일 경우 모두 5%의 가산점.
-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함.
- 정보처리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산업환경설비공사업), 전기통신공사업법에 의한 전기통신공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측량법에 의한 측량업 등록, 측량성과 심사수탁기관으로 등록하기 위한 기술인력, 해양오염방지법에 의한 해양오염영향 조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음.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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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기사 1회 |
2024.01.23 ~
2024.01.26 |
2024.02.15 ~ 2024.03.07 |
2024.03.13 |
2024.03.26 ~ 2024.03.29 |
2024.04.27 ~ 2024.05.12 |
2024.06.18 |
2024년 기사 2회 |
2024.04.16 ~
2024.04.19 |
2024.05.09 ~ 2024.05.28 |
2024.06.05 |
2024.06.25 ~ 2024.06.28 |
2024.07.28 ~ 2024.08.14 |
2024.09.10 |
2024년 기사 3회 |
2024.06.18 ~
2024.06.21 |
2024.07.05 ~ 2024.07.27 |
2024.08.07 |
2024.09.10 ~ 2024.09.13 |
2024.10.19 ~ 2024.11.08 |
2024.12.11 |
○필기 : 19,400원
○실기 : 22,600원
- 현행 시스템 분석 및 요구사항 확인(소프트웨어 공학 기술의 요구사항 분석 기법 활용)
- 데이터 입출력 구현(논리, 물리데이터베이스 설계, 조작 프로시저 등)
- 통합 구현(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간의 특성 및 연계 모듈 구현 등)
- 서버프로그램 구현(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구축, 형상 관리, 공통 모듈, 테스트 수행 등)
- 인터페이스 구현(소프트웨어 공학 지식,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설계, 기능 구현, 구현검증 등)
- 화면설계(UI 요구사항 및 설계, 표준 프로토 타입 제작 등)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테스트 케이스 설계, 통합 테스트, 성능 개선 등)
- SQL 응용(SQL 작성 등)
-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SW 개발 보안 설계, SW개발 보안 구현 등)
- 프로그래밍 언어활용(기본 문법 등)
- 응용 SW기초 기술 활용(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활용, 네트워크 활용, 개발환경 구축 등)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제품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 , 버전 관리등 )
- 필기
1) 소프트웨어설계
2) 소프트웨어개발
3) 데이터베이스구축
4) 프로그래밍언어활용
5) 정보시스템구축관리
- 실기
1) 정보처리 실무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30분)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필기 : 150분
- 실기 : 150분
① | 요구사항이 고객이 정말 원하는 시스템을제대로 정의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과정이다. |
② | 개발완료 이후에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막대한 재작업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요구사항 검증은 매우 중요하다. |
③ | 요구사항이 실제 요구를 반영하는지, 문서상의 요구사항은 서로 상충되지 않는지 등을 점검한다. |
④ | 요구사항 검증 과정을 통해 모든 요구사항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
① | Association |
② | Dependency |
③ | Realization |
④ | Generalization |
① | 빠른 개발을 위해 테스트를 수행하지 않는다. |
② |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언제든지 변할 수있다. |
③ | 고객과 직접 대면하며 요구사항을 이야기하기 위해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를 활용할 수 있다. |
④ | 기존의 방법론에 비해 실용성(Pragmatism)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