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다”
사장이 품어야 할 사명과 책임부터 일과 관계까지
용기가 필요한 사장에게 전하는 지혜와 내공
무엇이 사장을 외롭게 하는가.
끝날 듯 끝나지 않는 불황, 내 마음 같지 않은 직원, 회사의 운명을 결정하는 막중한 결단과 그에 따른 무거운 책임, 회사의 사정과 상관없이 빠져나가는 직원의 월급, 운영비, 세금, 대출 이자… 사장을 외롭게 하는 것은 많다. 그중에서도 사장을 가장 고독하게 하는 것은 열심히 달리다 뒤돌아보면 함께하거나 따르는 이가 없다는 현실이다. 직원들은 상사 흉을 보며 술 한잔으로 마음을 달래지만, 사장은 공공의 적이 되어 속마음을 털어놓을 동료 하나 없다.
이는 당신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다. 고통과 고뇌는 사장의 숙명이다. 이 책은 회사의 앞날에 대한 걱정과 자책감으로 잠 못 이루는 사장, 벼랑 끝에 홀로 선 듯한 막막함에 지쳐 포기하고 싶은 사장, 고민을 털어놓을 이 없이 쓰린 속을 홀로 다스리는 이 시대의 사장에게 용기를 불어넣는다. 특히 책에 담긴 생생한 현장 사례와 동양 고전에 담긴 빛나는 지혜는 따뜻한 위로와 현실적인 노하우를 전한다.
저자는 CEO 인터뷰 전문 기자로 활동하며 1,000여 명이 넘는 각 분야의 리더와 교류했다. 현재는 리더들이 막막한 순간마다 찾는 국내 최고의 경영 전문가로서 리더십을 강의하고 코칭하고 있다. 저자가 만난 수많은 동료 사장의 사례는 혼자 모든 일을 감내하는 사장들에게 위안이 되어 줄 것이다.
멋들어진 경영 이론, 신화적인 경영자들의 성공담보다 사장이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집중하는 저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굳건한 사장이 되기 위한 비책을 안내한다. 고독을 다스리는 사장의 자세부터 구성원과 조직을 성장시켜 장수하는 사장이 되는 방법까지. 사장들의 고민을 함께 마주하고 해결책을 찾으며 발견한 통찰을 모두 공개한다.
사장이 외롭고 힘든 것은 자리의 문제지 사람의 잘못이 아니다. 사장에게 필요한 것은 자책이 아니라 고난을 기회로, 두려움을 용기로, 상처를 무늬로 전환하는 지혜와 내공이다. 이 책에 담긴 비책을 발판 삼아 다시 한 번 일어설 때, 비로소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사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장은 혼자 울지 않는다. 당신이 고통과 고뇌로 주저앉을 때 이 책이 당신의 곁을 지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