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도입 초읽기에 들어간 대한민국 공교육!
입시와 진로는 물론 국제 경쟁력을 가진 아이로 키우기 위한 필독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는 1968년 비영리 교육재단인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국제학력인증기구)에서 개발하여 운영하는 국제 표준 교육과정이다. 1968년 스위스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지금은 전 세계에 바칼로레아 IB 교육과정을 도입하지 않은 나라가 훨씬 적을 정도로 각광받는 교육과정으로 자리 잡았다. 2019년을 기준으로 IB를 시행하고 있는 학교는 전 세계 159개국 5,217개에 이르며 일본은 이미 2013년 공교육에 IB를 도입하였다. 국내에서는 국제학교와 외국인학교 등 13개 교에서 IB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대구와 제주 교육청은 IBO와 협약하여 한국어 IB 도입 작업을 진행하는 중이다.
이렇게 단기간에 전 세계적으로 퍼지게 된 IB의 저력은 무엇일까? IB의 가장 큰 장점은 교과서 중심이 아닌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문제해결을 하는 프로젝트 형식의 교육과정에 있다. 앎에 대한 원론적인 접근과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절대평가에 따라 총체적인 학습을 점검받는 시스템, 다양한 사고력과 비판력, 분석력, 창의력을 기르는 커리큘럼은 학생들에게 지적인 충만함과 배움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장을 열어준다.
중국과 인도에서 국제학교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두 저자는 이 책에서 IB 교육과정의 모든 것을 소개한다. 아이들은 무엇을 배우고 무엇에 도전하는지, IB 교육이 지금 대한민국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와 21세기의 새로운 공부법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 그리고 아이들이 행복하고 즐거워하며 바람직하게 성장하는 공부법이 되는 이유도 아낌없이 소개했다. IB 커리큘럼과 교과과정, 평가방식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는 주요 표도 23개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