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화술 부문 1위 베스트셀러
『어른의 대화법』 임정민 작가의 신작!
“말은 내 삶의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이 되어야 한다.”
후회가 줄고 오해가 풀리는 소통의 기술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서 대화를 한다. 관계를 맺기 위해서 대화를 한다. 소통하기 위해, 협력하기 위해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서 대화를 한다. 결국 우리는 대화 없이는 살 수가 없다. 그런데도 말 연습을 하고, 대화 연습을 열심히 하는 사람은 드물다. ‘말’ 때문에 관계를 망치고, 좋은 기회를 놓치고, 사회적 이미지를 깎아 먹는 일은 이제 멈춰야 한다. 소통이 안되면 평생 고통스럽고 힘겨운데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대부분 하지 않는다.
저자는 전국 각지에서 강의를 하며 그동안 말 때문에 상처받은 사람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소통해 왔다. 저자를 직접 찾아와 코칭을 받은 사람들도 수천 명에 달한다. 임정민 저자는 잘못된 대화를 바로잡고 행복한 관계를 만드는 소통의 비법을 교류분석 심리학에서 찾아 수많은 사람의 삶을 변화시킨 노하우와 사례를 담은 책 『어른의 대화법』을 냈고, 이 책은 독자들의 호응을 받아 ‘2022 화술 부문 1위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미국의 정신의학자인 에릭 번이 창시한 교류분석 심리학은 인간의 의사소통 방식과 행동 양식에 관한 체계적인 성격 이론으로 인간관계가 존재하는 모든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다. 『어른의 대화법』에서는 ‘PAC 자아상태’와 ‘교류 패턴’, ‘스트로크Stroke’를 다루었고, 이번 책 『관계를 망치지 않는 대화법』에서는 ‘인생 태도’와 ‘시간의 구조화’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낯선 용어들이지만 이해하기 쉽게 풀어 썼다. 실제 상황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화법들을 대화 연습과 함께 자세히 다루었다. 10년 넘게 수천 명을 대상으로 말하기와 커뮤니케이션 코칭을 해 오면서 실질적으로 큰 변화를 이끈 화법들을 엄선해 수록했다.
관계를 망치지 않는 5가지 말의 원칙
말 잘하는 기술만으로는 소통을 잘할 수 없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일관성 있는 말의 원칙이 있어야만 관계를 망치지 않는 말을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5가지 말의 원칙을 기준으로 우리가 대화를 하며 관계를 맺을 때 꼭 지켜야 할 것들, 직장과 가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여러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화법, 갈등과 대립을 막는 말하는 법 등을 풍부한 예시와 함께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관계를 망치지 않는 말의 원칙을 5개 장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구체적인 방법과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대화 연습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 ‘태도’에서는 교류분석에서 말하는 4가지 인생 태도 중에서 나는 어떤 유형인지 확인하고 어떠한 태도로 자신과 타인, 세상을 바라볼 때 더 좋은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제2장 ‘온도’에서는 상대방에게 상처 주는 말이 아닌 품격 있는 따뜻한 말로 부드럽게 소통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살펴본다. 제3장 ‘속도’에서는 말실수, 거절,
침묵, 거리두기 등 말에도 브레이크가 필요한 순간에 어떻게 말하고 대응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제4장 ‘밀도’에서는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시간을 구조화하는지, 그리고 사람들과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제5장 ‘의도’에서는 자신이 의도한 대로 말을 잘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상대방 말의 의도를 파악하는 법과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이런 사람들에게 도움이 돼요
-생각은 많은데 말이 잘 나오지 않아요.
-갈등 상황에서 화를 내거나 욱하는 말이 불쑥 나가요.
-말실수 때문에 관계가 서먹해진 적이 있어요.
-마음은 안 그런데 칭찬이나 예쁘게 말하는 것이 어려워요.
-거친 말로 상대에게 상처를 준 경험이 있어요.
-어떻게 대화를 시작하고 이끌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오해를 일으키는 말로 곤란했던 적이 있어요.
-부탁을 받으면 항상 거절하지 못해요.
-상대의 의도를 몰라서 대화가 어려워요.
-말을 하면 깬다는 소리를 들어요.
-말투 때문에 이미지를 깎이고 호감을 사지 못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