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과 저축부터 신용과 자산 관리까지
금융 전문가가 총정리한 내 자산을 지키고 늘리는 재테크 전략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장 이상건 강력 추천★
2022년 4월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기준 금리가 총 6차례 인상됐다. 사상 최초로 기준 금리가 7회 연속 인상될 예정이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또한 인상되어 2023년에 들어서자마자 8%를 돌파했다. 수입은 그대로인데 지출이 커져서 무작정 허리띠를 졸라매지만, 언제까지 경기가 어려울지 불안하고 막막할 것이다.
“빚 때문에 고민인데 어떻게 이자 부담을 줄일까?”
“이자 7% 적금이 좋을까, 4% 정기 예금이 좋을까?”
“고금리, 고물가, 고부채 시대 내 자산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금리 하나 알았을 뿐인데’ 꽉 막힌 돈의 흐름을 확 풀린다! 자산 시장의 중력처럼 작용하는 금리의 법칙들을 알면 지금 나에게 일어나는 경제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다. 경제 문제를 이해하면 금리 때문에 피해를 보지 않고 금리가 나를 돕도록 이용할 수 있다.
일정 범위 안에서만 움직이는 금리의 법칙만 알면 모든 것이 간단해진다. 금리 높은 은행을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아도 되고, 예금보다 높은 이율로 저축할 수 있고, 대출 이자를 낮출 수 있다. 퇴직금 수익을 올리고, 금리 사이클에 맞춰 안전하게 투자할 수도 있다. 또한 자신에게 맞도록 자산 포트폴리오도 구성할 수 있다.
여기 금융 전문가가 내 자산을 지키고 불릴 수 있도록 금리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했다. 현재 농협은행에서 근무하는 저자 이도훈은 10년간 수많은 고객을 만났다. 이율이 조금 더 높은 예금 상품을 찾는 고객부터 이자가 조금 더 낮은 대출 상품을 원하는 고객은 물론 자산을 재정비하고 관리하고 싶은 고객까지, 사람들은 저마다 돈 문제로 고민했다. 특히 금리가 변동될 때마다 사람들이 안게 되는 궁금증과 막막한 고민에 명쾌하고 전문적인 해결 방법이 필요했다. 이렇게 발을 동동 구르는 사람들을 위해 금리에 대한 명쾌한 설명과 지금 바로 나에게 맞는 금리 활용 방법까지 낱낱이 담았다.
돈은 관리하지 않는 사람에서 관리하는 사람으로 이동한다. 단돈 1원까지 달려 있는 금리를 알면 내 돈 1원까지 지킬 수 있다. 대출 이자 때문에 고민인 사람부터 높은 금리로 이득을 보고 싶은 사람, 계속 전세를 살아야 할지 월세를 살아야 할지, 집을 사야 할지 결정해야 하는 사람, 주식과 채권을 팔지 보유할지 더 살지 고민인 사람까지 금리의 영향을 받는 모두가 읽어야 할 필독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