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스라엘 예배의 신학적 핵심과 실제적 행위로 살펴본 예배의 핵심 가이드!
구약사상문고의 아홉 번째 책인 이 책은 구약성서에 나타난 고대 이스라엘의 예배 전통에 관한 핵심적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구약 예배의 주제, 중심 본문, 기도, 축제 그리고 예배의 실제를 다루면서 독자들을 고대 이스라엘 예배의 세계로 안내한다. 그는 당시의 예배를 하나님 앞에 선 공동체의 언약적 몸짓과 말로 표현한다. 이 책은 이러한 구약의 예배에 관한 본질적인 안내 이외에도 교회의 예배에 관한 최근의 신학적인 문제와 실제적인 문제를 에큐메니컬적 특성 안에서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전체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선 1장은 예배를 하나님과 회중의 ‘대화’로 이해하면서 그 대화의 형식 안에서 나타나는 정통 야웨 신앙에 대해 알아보고, 2장은 축제로서의 예배 성격과 희생제물을 바치는 행위로서의 예배를 다룬다. 3장과 4장은 저자가 예배를 대화로, 즉 두 주체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만큼,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예배라는 무대 위에서 서로를 규정하는 역동적 관계성으로서의 예배를 구체적으로 살핀다. 마지막 5장은 현실에서 맞닥뜨리는 갈등요소와 하나님의 약속 사이, 즉 그 ‘틈새’ 안에서 이스라엘이 어떻게 좌절된 세계와 맞서 대안적 세계로 향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고대 이스라엘의 예배의 신학부터 실제까지를 총체적으로 정리한 이 책은 독자들이 예배의 역사적 변천과 그 변천을 관통하는 핵심적 신학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예배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새롭게 정리하면서, 오늘의 자리에서 예배가 가지는 의미와 역할을 새롭게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