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로 우리 삶을 철학하다
아리스토텔레스부터 토마 피케티까지,
철학적 이론과 실천적 지혜를 탐험하다
이 책은 이솝 우화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이야기를 철학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주제들을 골라 엮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 사이의 간극을 좁혀보고자 하는데요. 철학의 주제는 크게 세 부류로 나눴습니다. 첫째는 우리가 지성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이고, 둘째는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삶의 문제, 그리고 마지막은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런 구분은 편의상 나뉜 것일 뿐이며, 모든 이야기는 결국 하나의 덩어리입니다. 그 모두가 우리 삶에 관한 이야기니까요. 따라서 이야기는 교차하기도 섞이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런 식으로 구분했지만, 이야기들을 엮어서 어떻게 새로운 통찰을 만들어내는가는 독자의 몫입니다.
… 베이컨의 네 가지 우상 ㆍ 방법적 회의 ㆍ 자유와 계몽의 시대 ㆍ 우리가 기하학을 배우는 이유 ㆍ 통 속의 뇌 ㆍ 이중효과의 원리와 책임 ㆍ 절대주의와 상대주의 ㆍ 적도 ㆍ 금욕주의와 쾌락주의 ㆍ 노이라트의 배 ㆍ 노동하는 자의 소유권 ㆍ 죄수의 딜레마 ㆍ 숭고의 감정 ㆍ 피로사회 ㆍ 《에밀》 ㆍ 무지의 베일 ㆍ 악의 평범성 ㆍ 콩도르세의 유토피아 ㆍ 열린사회의 적 ㆍ 콩도르세의 역설 ㆍ 판단중지 ㆍ 반성적 평형 ㆍ 앙가주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