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초지능의 시대가 열리는가?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지금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2022년 11월, 전 세계를 충격에 빠트린 챗GPT의 등장 이후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생성형(generative) AI’라는 다소 생소한 이름의 이 인공지능은 이메일이나 보고서는 물론 책이나 이미지, 음악 등 당분간은 인간의 고유 영역으로 남을 것으로 예상되었던 다수의 분야에서 빠르게, 그리고 기대 이상으로 인간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심지어 2024년 5월 발표된 GPT-4o에 이르러서는 그간의 텍스트 방식의 소통을 뛰어넘어 ‘감정이 담긴 음성 대화’, ‘실제 사람과 구분할 수 없는 수준’의 소통을 보여주어 마침내 초지능의 시대가 열리고 있음을 실감케 했다.
과연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인공지능 시대가 다가온 것일까? 생성형 AI의 탄생과 발전은 어떠한 미래를 만들어 갈 것인가? 인간과 인공지능의 공존은 가능한 것일까? 생성형 AI 시대를 살아야 할 우리가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세계 최정상의 인공지능 전문가이자 대중에게 인공지능 시대의 개막을 알린 베스트셀러 《인간은 필요 없다Humans Need Not Apply》의 저자 제리 카플란 교수가 신작 《제리 카플란 생성형 AI는 어떤 미래를 만드는가》를 통해 그에 대한 해답을 내놓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생성형 AI의 탄생과 발전은 과학과 예술, 인간 지식의 발전을 가속화할 테지만 동시에 새로운 위험도 불러올 것이라고 말한다. 노동이나 전쟁, 법적 지위, 저작권 등등 풀어야 할 산더미 같은 과제 역시 우리가 마주할 현실이며 이와 함께 ‘생각하는 컴퓨터’에 대한 철학적 문제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 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렸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