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제국부터 영국 식민지 시대의 미국, 르완다 대학살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전환점을 인문학의 상징 바칼로레아 질문으로부터 다시 배우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라고 하는 국제 바칼로레아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작한 국제 공인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은 학생의 사고력을 평가하는 프랑스 논술 대입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Baccalauréat)와 같다. 습득한 지식을 통해 학생 스스로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IB 고등과정의 사회탐구영역 중 하나인 역사 과목의 재정립된 질문으로부터 이 책은 시작한다. 고대 유럽이 중세 유럽인의 생활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지, 흑사병은 유럽 사회의 경제적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산업혁명이 국가 발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등 시대별로 전략적 사고를 해볼 수 있는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져 세상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파악해 볼 수 있다.
《바칼로레아 세계사》를 쓴 저자는 세계사는 규모가 큰 눈치싸움의 기록이라 말한다. UN 안전보장이사회, 미국 Pacific Forum CSIS 연구소 등에서 외교 전략 업무를 수행하며 쌓아온 경험이기도 하다. 외교 전략에서 ‘눈치’는 곧 생존이고 권력이다. 눈치를 기르기 위해서 각 상황별 통찰력을 길러야 하고, 세계사의 흐름을 이해해 전략적 사고를 함양해야 한다. 인문학의 상징 바칼로레아의 질문을 통해 세계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국제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시야를 구조적으로 넓히고 안목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 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렸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