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캠퍼스
검색어 입력폼
검색
홈
바로가기
닫기
로그인하세요.
로그인
마이페이지
충전하기
최근본자료
출석체크
이벤트
장바구니
EasyAI
무료이용권
테마서식존
-
충전 후 이용 가능
해피캠퍼스 충전시 드리는 부가혜택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실 있는 기간 제한 이용권입니다.
※ 서비스 이용기간은 충전금 추가 결제시 남아있는 이용기간과 재결제 후의 이용기간 중
더 많이 남아있는 기간으로 적용
됩니다.
테마서식존
은 다양한 일반서식 및 행정서식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곳이며
약 20,000건의 행정서식,
2,500건의 필수 유료서식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식존 보기
문서광장
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방송통신대
서식
PPT테마
기업보고서
표지/속지
노하우
자격시험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국가전문자격
사회복지사
컴활
한국사
테마광장
간호학
유아교육학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독후감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공지사항
고객센터
문서광장
리포트
경영/경제
닫기
테마광장
문서광장
테마광장
독후감
검색결과
category
책,저자 검색
검색
독후감(1건)
인기순
가나다순
5개 원소로 읽는 결정적 세계사 (세상 가장 작은 단위로 단숨에 읽는 6000년의 시간)
쑨야페이
ㆍ독후감
1
건
“인류가 잊어버린 원소는 있어도 원소가 잊어버린 인류는 없다” 원소의 눈으로 읽으면 보이는 새로운 역사! 원소는 인간의 욕망을 그대로 보여주...
“인류가 잊어버린 원소는 있어도 원소가 잊어버린 인류는 없다” 원소의 눈으로 읽으면 보이는 새로운 역사! 원소는 인간의 욕망을 그대로 보여주는 훌륭한 역사적 매개다. 인류는 고탄소 섬유로 만든 의류에 길들여져 더 이상 합성섬유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었고, 본능적으로 단맛을 찾다 보니 싸고 더욱 더 단맛을 인공적으로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렇게 시작된 탄소 생명체의 고탄소 생활사는 재앙이었다. 1952년 12월 5일, 엄청난 규모의 검은 안개가 런던에 내려앉았다. 나흘 동안 런던을 짓누른 안개는 거대한 몸집의 소마저도 쓰러뜨리는 독성 가스였다. 이 짙은 안개는 최소 6,000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한 달간 만 명에 가까운 사람이 호흡기 질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이 검은 안개는 석탄을 태우면서 시작된 산업공해가 만든 스모그였다. 결국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이 비극은 다시 반복될 터였다. 이 시기부터 탄소와 인류의 전쟁은 시작되었고 이제 우리는 저탄소를 부르짖고 있다. 이처럼 인류사는 탄소, 더 나아가 원소의 변천사와 맞물려 움직인다. 구리는 주석을 만나 청동기를 열었고, 황금은 구리를 만나 현대 반도체 산업을 절정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원소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인류의 역사의 흐름이 좌우되는 것이다. 원소에 새겨진 인류의 결정적 순간들 #1. 고대 중국 황제들에게는 오랜 고민이 있었다. 사회가 안정화되고 상업이 발달할수록 통화량 부족 사태가 점점 더 심각해진 것이다. 이는 바로 구리 때문에 일어난 디플레이션 현상이었다. #2. 황금빛을 좇던 유럽인들은 가는 곳마다 인디언들을 학살했고, 심지어 당대 자신들보다 훨씬 번성했던 잉카 제국까지 멸망시켰다. 그리고 21세기에도 금의 저주는 끝나지 않았다. #3. 2019년, 인류 최초로 창어 4호가 달의 뒷면에 도착했으며 탐사로봇 위투 2호는 2년 동안 600미터를 주행하며 우주 탐사에 이정표를 남겼지만. 이 모든 것은 철보다 강하지만 밀도가 낮아 가벼운 지구 최강의 금속, 타이타늄 덕분이다. #4. 인류가 도구를 사용하는 문명 세계로 진입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일까? 바로 규소의 특성 때문이다. 규소로 이루어진 바위는 경도와 녹는점이 매우 높고 알칼리성 물에 닿지 않는 이상 침식되거나 녹지도 않는다. 이 덕분에 우리는 석기 시대를 거쳐 벽돌로 만리장성을 쌓고 천 년이 지나도 변함없이 아름다운 자기를 남겼으며 생물학과 시계산업의 발전을 누릴 수 있었다. #5. 중국은 1970년대만 해도 전 국민이 입을 옷감이 부족했다. 하지만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합성섬유를 개발한 결과 세계 섬유산업 1위로 올라설 수 있었다. 탄소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세계 섬유산업 패러다임이 바뀐 것이다. 역사와 과학 교양을 한번에! 원소의 세계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수업 지난 수천 만 년 동안 인류는 피로 얼룩진 야만적인 황금 약탈의 시대를 거쳐 구리와 주석이 만나 찬란히 빛났던 청동기시대를 지나 지금도 끊임없이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규소가 남긴 기록을 읽고, 우리를 갉아먹어도 여전히 버리지 못하는 고탄소 생활을 보내고 있다. 그리고 이제 타이타늄이 선사할 미래를 상상하며 꿈꾸고 있다. 지금도 119번째 원소를 발견하고자 하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해당 원소가 발견되는 날 우리에게는 어떤 과거가 드러나고 또 어떤 미래가 펼쳐질까. 이렇게 원소를 통해 과거, 현재, 미래를 읽을 수 있게 된 것은 주기율표를 중심으로 물질의 근원에 대한 과학적 합의가 있었던 덕분이다. 원소 주기성의 법칙을 발견하고 오늘날의 주기율표가 탄생하기까지 기여한 거인들의 발자취로 이 책을 마무리하며 역사와 과학 교양을 한번에 그리고 보다 깊이 이해해보자.
더보기
이전페이지
1
다음페이지
자기계발
경제/경영
수필/시
인문/교양
소설/문학
역사/문화
사회/정치
과학/공학
종교/예술
기타
TOP
바로가기
이벤트
검색
마이페이지
최근본자료
0
노하우톡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닫기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 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검색
생성
AI 챗봇
2025년 01월 1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9 오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다.
자료를 잘못 구매했어요. 취소가 가능한가요?
왜 10,000원을 충전했는데 12,000원 결제가 되었나요?
출금 신청 시 실명확인DB에 없는 정보라고 나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