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 최초 등록일
- 2011.10.31
- 최종 저작일
- 2011.10
- 3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잘부탁해요~
목차
공연예술의 기원
제의식의 특성
공연예술의 형태
1. 원시 형태의 제의식
연극 형태의 발전
*희곡의 발명의 의미
공연예술
공연예술의 순환과정
등등
본문내용
1주차 공연예술의 본질과 사회적 역할 (1)
1. 공연예술의 기원
유사이전부터의 일, 자료 불충분, 역사가들은 이론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어떻게 공연 행위라는 것이 존재하게 되었는가?
역사가는 먼저 공연 행위가 있기 이전을 상상해 봐야 할 것이다.
그러한 요소가 어떻게 발전, 정리 되었는지 알아본다.
어떻게 공연예술이라는 독자적 활동으로 통합되었는지를 이론화 한다.
*연극의 기원에 대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
공연예술의 기원설 : 제의식 기원설, 모방충동 설, 설화 본능설
이론과 사실에는 차이가 있다. 이론은 사실과는 다르게 가정적,추정적이다.
결국 시대나 사회 또는 생각의 차이에 따라 다른 논리가 가능할 수 있다.
*공연예술 필수 구성요소
1.공연공간
2.연기
3.음악(무용)
4.가면(분장)
5.의상(관객)
기록에 의한 증거가 x, 정확시 가시적으로 확인하기는 불가하며 어디까지 추정적 한계가있다
*제의식(ritual) 기원설
인간사회의 주된 관심사
콜린 턴벌
갈등(conflict)
그 갈등 극복을 위한 투쟁(aggression)
*극적행위 (dramatic action) 극적행위 시도 -> 제의식으로 발전
-비일상적 행위 -허구적 행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