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 최초 등록일
- 2014.02.03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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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용성의 원리
2. 질적 공리주의
3. 공리주의의 자유 해석 -고전적 자유주의의 입장
4. 공리주의의 문제점
5. 공리주의 윤리학의 의의
본문내용
- 벤담
1. 유용성의 원리
1)성립
①쾌락주의
*인간은 감각 경험의 범위를 벗어나는 모든 사변적 형이상학적 주장들로부터 벗어나야 함
*도덕적 판단은 우리가 갖는 현실적인 경험의 측면, 즉 쾌락과 고통이라는 기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
*쾌락과 고통은 우리의 모든 경험을 환원시키며, 어떻게 행위해야 하는 지를 결정하고, 모든 행위의 동기를 제공
*쾌락의 계산법: 강도, 지속성, 확실성/불확실성, 신속성/원격성, 다산성, 순수성, 범위
but, 쾌락을 계산함에 있어 측정기준이나 비교의 객관성 등과 관련하여 명확하지 못하다는 문제
②결과주의: *유용성의 원리는 관찰가능한 행위의 결과를 탐구하는 데에만 초점
*동기는 행위의 이유일 뿐, 행위를 정당화 해 주는 근거가 될 수는 없음
③보편주의: *고려해야 하는 것은 개인의 행복이 아니라, 일반의 행복 -심리적 이기주의 + 윤리적 이타주의
*벤담은 이러한 자신의 논리가 자연주의적 오류로부터 벗어났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생각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추구하는 근거: 인간은 고통보다 쾌락을 추구하며, 사회적 동물이므로 상호 협조로만 번영할 수 있기 때문
*요구되는 의무: 신중, 성실, 애타심
2)공고화
①유용성의 원리에 대한 비판과 그에 대한 반박
*유용성의 원리가 비도덕적인 결과를 산출할 가능성
↳유용성의 원리를 부적절하게 고려했을 경우의 오류가능성을 인정
그러나 이는 유용성을 잘못 계산한 사람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문제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음
*덕과 유용성이 대립할 가능성
↳'덕'이라는 용어의 언어적 개념을 정립함으로써 대답
덕은 의무를 위하여 이익을 희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상충하는 이익들 가운데 보다 좋은 것을 선택 추구하는 것
*의무를 어기는 것이 유용성을 지닐 경우, 많은 도덕적 질서들이 붕괴될 것이라는 주장
↳의무들 중 일부는 특수 상황에서 불이익이 될 지도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커다란 유용성을 지님
따라서 의무에 구속력을 부여하는 원인은 어디까지나 유용성에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