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아*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21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목차
Ⅰ. 교육 공학의 개념 및 영역1. 핵심내용 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적용 방안
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핵심내용 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적용 방안
Ⅲ.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핵심내용 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적용 방안
Ⅳ. 교수체제설계
1. 핵심내용 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적용 방안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 공학의 개념 및 영역1. 핵심내용 요약
실즈와 리치에 따르면 교육공학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분된다.
첫째, 설계란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이는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이는 시청각 자료들이 어떻게 활용 되는지를 다룬다. 설계의 중요성은 ‘교수체제설계’의 영역을 탐색하면서 강조 되었다. 즉,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는 관점이 교육공학의 핵심이 된 것이다. 또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최적의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둘째, 개발이란 설계 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 기반 기술, 통합 기술로 구분된다. 인쇄기술의 각 인쇄물의 요소들이 어떤 상태에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인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시청각 기술은 어떠한 시청각 요소들을 어떻게 제공해야 학습에 효율적인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컴퓨터 기반 기술’은 ‘통합기술’과 함께 현재 및 미래의 교육공학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다양한 기술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단순한 개인 교습을 위한 자료 제공이 아니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의 탐색이 활발하다.
셋째, 활용이란 매체, 자료 혹은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 과정을 말한다. 다양한 교수매체와 자료 중 최적의 것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에 관한 실제적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즉, 수업 참관자의 수준에 맞게 자료의 선정과 지도법 등이 주요 내용이며, 향후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교육프로그램이 발달함에 따라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넷째, 관리란 매체의 교육적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각종 조직의 관리 필요성으로부터 대두되었다.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정보관리’ 등이 속하며, 이 외에도 ‘프로젝트관리’라는 측면도 강조되고 있다. 특히, 각종 정보통신 기술의 적용이 일상화되어가는 과정에서 설계자와 개발자의 긴밀한 관계를 이끌어 내는 프로젝트 관리가 요구된다.
참고 자료
백영균 박주성 한승록 김정겸 최명숙 변호승 박정환 강신천 김보경 공저, 학지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011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원미사, 2004
권성호, 교육공학 탐구, 양서원,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