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
- 최초 등록일
- 2021.02.03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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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2. 적용 방안
3.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4. 적용 방안
5.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6. 적용 방안
7.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8. 적용 방안
본문내용
1-1. 교육공학의 영역 중 설계영역에 관심이 있고 졸업 후 이 분야의 평생교육 분야를 설계해 보고 싶다는 것을 기술해 보겠다. 실즈와 리츠는 1994년 교육공학의 정의를 밝힘과 동시에 하위 영역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미국 교육 공학회의 후원을 받아 수행하였다. 그들에 따르면 교육공학을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설계 부분은 교육공학의 전통적인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기억에 관한 인지 과정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그림·애니메이션·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룬다. 메시지 디자인에서 수업의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한다는 관점이 교육공학의 핵심이 된 것이다. 교수체제 설계는 학교 교육에서는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 과정에 기업 교육에서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직접 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임철일, 연은경, 2006). 그리고 교수전략을 전통적인 교수 방법보다는 체계적인 처방성을 보다 강조하는 교수전략의 개념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특성’은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이나 학습성과 수준을 탐색한다.
두 번째 개발 부분이다. 개발은 설계 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때 많은 방법과 기술이 활용된다. 개발은 크게 인쇄기술, 시청각기술, 컴퓨터 개발기술, 그리고 통합기술 등으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