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교육
*정*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보건교육 | 자료 | 22건 |
A형 |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
소개글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및 생활양식 특성
1)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교육 대상자의 생활양식 특성
2.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Social Assessment)
2) 2단계- 역학적 사정(Epidemiologic Assessment)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Administrative Policy Assessment)
6)6단계- 수행(Implementation)
7) 7단계-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3. 스마트폰, 게임중독에 관한 한 시간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인터넷은 빠른 속도로 보급되어 현대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영역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시간과 공간을 넘어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하였고, 의사소통, 전자 상거래 등 생활상에 많은 혜택과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재미와 외로움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여가활동 수단으로도 활용되어 이용자의 수요나 사용시간도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2005년 하반기 정보화 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72.8%이며, 특히 6~19세의 인터넷 이용률은 전체 연령대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97.8%이며, 이들의 인터넷 이용 목적은 901.2%가 오락이나 게임에 치중되어 있었다.
인터넷 게임은 재미와 스트레스 해소, 사회성 획득, 신체 및 인지발달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친 사용은 우을증, 불안을 일으키며, 인터넷 게임에 지나치게 빠지게 되면 점차 자기통제가 어려워지고, 충동성이 증가하여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에 부적응을 겪게 된다. 또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에 대한 혼란을 겪게 되어 여러 가지 사건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많은 부정적 영향들은 특히 자기 통제 능력이나 현실 판단 능력이 부족하고 신체▪ 심치적 성장과정에 있는 초등학생에게는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은 초등학생에게 있어 인터넷 중독에 대한 다각적 이해의 계기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인터넷 게임 중독의 예방교육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OOO군을 보건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Ⅱ. 본 론 –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교육
1.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및 생활양식 특성
1)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본 교육 대상자는 수원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의 재학 중인 만 12세의 OOO군은 현재 스마트폰과 인터넷 게임중독이 심각한 상태이다. 학교 수업시간이나 공부 중에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내려놓지 못하고 내려놓을 경우 불안한 증세를 겪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2007)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동문사
현성숙,(2006)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송성규,(2007)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대처방안,한동대
김영혜 외 3명 (2008)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애착과의 관계 아동간호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