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보건교육 | 자료 | 22건 |
A형 |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
소개글
"보건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2. 본론
1) 선정 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
2)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학습지도 계획서
3.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은 청소년에게 학습, 여가생활, 대인관계 등 생활전반에 걸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매체이다. 대다수 청소년들은 인터넷 매체를 학습이나 적당한 오락 등에 유용하게 이용하나 일부 청소년은 인터넷 사용이 과도한 경우를 넘어 중독양상을 보인다.인터넷 게임 장애(internet gaming disorder)는 단순히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는 것과 구별되어, ‘게임, 채팅, 검색, 음란물 등 인터넷 사용에서 금단과 내성을 가지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라고 정의된다. 우리나라 인터넷 중독실태 조사결과(2012)에 따르면 청소년의 10.7%가 인터넷에 중독되어 있고, 특히 스마트폰 중독률은 18.4%로 성인이나 아동보다 높았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져 인터넷으로의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앞으로 인터넷 게임 장애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중독은 컴퓨터에 장기간 몰입함으로써 일생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컴퓨터를 하지 못하면 심리적 불안감과 우울증 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수면부족과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체력 및 집중력 저하를 겪게 되고, 면역체계가 약화되며, 눈의 통증뿐만 아니라 학업의 소홀, 통신비용 같은 경제적인 손실, 대인관계와 가족관계에서의 문제 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컴퓨터나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에서의 삶은 특히 청소년의 정체감 형성을 크게 위협할 수 있는 요인으로 지적된다. 가상공간은 실제로 성 관련 정보와 매춘문제, 사회규범 해체와 관련된 해킹 문제, 인권침해문제 등으로 얼룩져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청소년 초기 정체감 혼미(identity diffusion)를 더욱 가중시키고, 장기적인 혼동 상태를 겪게 되면서 부정적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기파괴나 존재감 상실, 무력감과 우울, 자살충동 등의 정신건강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인터넷 게임 장애의 원인은 현실에서의 낮은 효능감, 충족되거나 해결되지 못한 심리적인 욕구나 문제, 컴퓨터 게임 스타를 추앙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강학경 (2012)「청소년정신의학」(주)시그마프레스권정혜, 고영삼, 엄나래, 이해국, 윤명희, 원일석, 배성만, 이영식, 서보경, 고정현, 조은숙, 김선희.(2015) 「인터넷 중독의 특성과 쟁점」디지털중독연구회
박영숙 (2016)「청소년 건강과 간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영숙 (2015)「정신건강과 간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선관·이철현 (2011) 「교사를 위한 게임중독 힐링가이드」이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