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4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소개글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내용이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목차
1장 교육공학의 영역2장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3장 커뮤니케이션 이론
4강 교수체제설계의 기원과 특징
본문내용
1장 교육공학의 영역1.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은 실즈와 리치의 연구에 따르면, 교육공학은 크게 다섯 가지의 하위 영역,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와 각 영역별 하위 주제 영역으로 구별된다.
교육공학의 하위 영역을 구분하는 이 틀은 상당히 포괄적이어서 교육공학 내의 대부분의 이론과 실천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①설계
설계에는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룬다.
교수체제설계의 영역을 탐색하면서 강조되는데 교수체제설계는 학교교육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발과정에, 기업교육에서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직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교육공학에서는 전통적인 교수방법보다는 체계적인 처방성을 더 강조하는 교수전략의 개념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학습자 특성은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나 학습성과 수준을 탐색한다.
②개발
개발은 앞의 설계 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때 많은 방법과 기술이 활용된다. 개발영역은 크게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통합기술 등으로 구분된다. 지각 및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안내하기 위한 인쇄자료의 개발에는 폰트의 형태 및 크기, 색깔과 색도의 구분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교육공학은 이런 요소들이 어떤 상태에 있을 때 최적의 학습 및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에 관심을 둔다.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컴퓨터와 각종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의 탐색이 활발하다.
③활용
매체, 교육용 자료, 혹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과정을 안내하는 지식이다. 활용은 다양한 교수매체와 자료 중에서 최적의 것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에 관한 실제적 문제로부터 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