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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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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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사 | 자료 | 14건 |
공통 |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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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
2. 퇴계 이황의 사상
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이기론(二氣論)
2) 심성론(心性論)
3)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
4.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5.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일상에서의 자각(自覺)과 경각(警覺)
2) 학문과 도덕적 각성
3) 경(敬)의 교육적 필요성
6.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는 ‘존천리알인욕(存天理遏人慾)을 통한 구인성성(求仁成聖)’이라는 자신의 지향처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평생을 노력해 온 인물이다. 그의 거경궁리(居敬窮理)를 위한 노력이나 정좌수련법 등은 오늘날에도 충분히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이렇게 성공을 향해 나가가는 과정에서 퇴계는 훌륭한 인성을 지니게 되었고, 그것이 그의 전체 삶 속에서 드러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세계가 하나의 무대로 열려져 있다. 급속한 물질문명의 유입과 사회적 변혁 속에서 자아의 상실과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1501-1570)은 조선왕조 중엽 16세기 후반기에 활동하였던 인물이다. 퇴계는 조선시대의 사회이념이었던 성리학 사상을 이론적으로 확고하게 정립함으로써, 성리학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 주었으며 한국유학의 특성과 방향을 정립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그는 한국철학사에서 조선시대의 성리학을 대표하는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유교전통에서 보면 그는 성리학의 실천이념인 도학정신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여 인격으로구현한 군자로서 조선시대 도학적 인격체의 전형인 ‘선비상’의 모범으로 존경을 받아왔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사 이식이고, 어머니는 의성 김씨와 춘천 박씨 두 분이다. 김씨는 잠, 하, 신담부인 등 2남 1녀를 두고 별세하였고, 재취로 들어온 박씨가 서린(일찍 죽음), 의, 해, 증, 황 등 5형제를 낳았는데 퇴계는 그 막내이다. 퇴계의 부친은 서당을 지어 교육을 해 보려던 뜻을 펴지 못한 채, 퇴계가 태어난 지 7개월 만에 40세의 나이로 돌아가시고, 퇴계는 홀어머니 아래서 자라게 되었다.
참고 자료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이상은(1999). 퇴계의 생애와 학문.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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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중석(2003). 이퇴계의 자성록. 국학자료원.
양경자(200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형호(외), 1997, 『퇴계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김민재(2016). 퇴계 사상의 도덕교육적 활용을 위한 시론: 『성학십도』의 ‘도(圖)’와 ‘설(說)’ 재배치 문제를 중심으로. 『퇴계학논집』. 영남퇴계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