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사 | 자료 | 14건 |
공통 |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교육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는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교육 사상가들이 있다. 원광, 원효와 같은 고대 시대의 교육 사상가부터 이황, 이이, 정약용 등 중세 시대의 사상가들도 있고, 근대에는 이승훈이나 유길준과 같은 사람들이 있다.교육이 지나온 자취를 담고 있는 교육사는 교육이 어떠한 이유로, 어떠한 양상으로 발전하였는지 알아볼 수 있어 좋은 자료가 된다. 교육사에 담긴 교육 사상가들의 교육 사상도 우리 현재의 교육을 비추어 보는 거울의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이전 사상가들의 사상을 분석하는 작업은 현재 실행되는 교육을 어떤 면에서 반성하고 수정하여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본 글에서는 우선 교육 사상가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교육 사상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또한, 사상과 생애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생애도 함께 정리하여 볼 것이다.
많은 교육 사상가들이 있지만, 나는 정약용을 중심으로 그의 생애와 교육 사상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정약용은 정조 시기의 사상가 중 한 명으로, 유명한 저서 『목민심서』가 있으며 그 외 『흠흠신서』나 『경세유포』도 있다.
정약용이 살던 시기는 18세기 후반으로, 기존 성리학이 중심이었던 조선 사회에서 실학사상이 꽃피우던 시기이기도 했으며 동시에 외국에서 천주교와 같은 새로운 사상도 함께 들어오던 시기였다. 이처럼 여러 사상이나 생각들이 새로이 피어나던 시기에, 정약용은 실학사상을 받아들이고 당시의 사회를 예리하게 분석하며 그에 알맞은 개혁 사상을 내어놓았다.
이처럼 정약용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인 개방적인 사람이자, 개혁에 관심이 많았던 사람이다. 조선의 교육은 성리학을 중심으로, 또한 양반 자제 중심으로 운영되었기에, 실용성을 지향하던 정약용이 조선의 교육을 어떠한 사상을 바탕으로 어떻게 개혁하려 하였을지 궁금했다.
따라서 나는 본 글의 대상으로 정약용을 선정하였다. 먼저 정약용의 생애를 알아보고, 이후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참고 자료
우수행, 「정약용의 교육관과 교육제도개혁론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이덕일,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1』, 다산초당, 2012.
이덕일,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2』, 다산초당, 2012.
이성철,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조화태 외,『교육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