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이르는지혜
- 최초 등록일
- 2022.05.13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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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명> 다음 두 문제를 모두 풉니다. (A4지 총 6매, 50점)
1.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장부터 6장 중에서 두 장을 자유롭게 골라 각 장의 핵심내용을 A4지 1매씩 기술하고, 본인의 생각을 A4지 0.5매씩 서술합니다. (A4지 총 3매, 25점)
2.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7장부터 10장 중에서 두 장을 자유롭게 골라 각 장의 핵심내용을 A4지 1매씩 기술하고, 본인의 생각을 A4지 0.5매씩 서술합니다. (A4지 총 3매, 25점)
목차
1. 제 2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2. 제 3장 에피쿠로스의 행복론
3. 제 9장 스피노자의 행복론
4. 제 10장 아도르노의 행복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2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플라톤 행복론의 요체는 동양적 금언인 수분자족(守分自足)과 일맥상통하는데 통치,·군인,·생산자 등 각 계층이 각자의 적성과 소질을 실현하고 조화를 이루며 사는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역할 수행을 강조하며 인간의 다층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고 있는 균형 잡힌 행복관하였다. 이에 비해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의 목적을 설파하면서 이성적인 기능을 발휘하고 발달시켜서 얻는 즐거움이 행복론의 요체라고 정의하였다. 여기에 따르면 연쇄체계로 이루어진 인간의 행위는, 연쇄체계가 잘 이어지는 것이 행복이라고 하였다.
그에 따르면 연쇄체계의 궁극 목적이 가장 좋은 것, 즉 최고선으로, 최고선을 이루는 것이 최고의 행복이라는 것이다. 또 행복의 단계 중 최하급의 단계는 감각적 욕망으로 오직 동물적 욕망에 기초한 성취는 일시적인 것이어서 권할만한 것이 못 된다. 물질적·감정적 가치가 목표인 경우에도 경쟁이 필수이고, 긴장과 불안이 형성되는 것이므로 일종의 검투사적인 삶이 형성되는 것이라 옳지 않다. 이에 비해 진정한 행복은 지속적인 즐거움이고, 모두에게 선이 되는 일을 도모하는 도덕적인 생활이 행복의 요체다. 서로에게 좋은 것을 나누며 공동체 안에서 남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지속적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론과 실천을 강조하면서 이론과 실천을 구분하고, 실천할 수 있는 실행능력을 강조하였는데 이것이 덕이며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보았다. 공동체 사회에서는 인간의 삶 자체가 수단과 목적의 사회적 관계가 형성의 주체가 되는데 이성적 관점으로 서로의 능력을 교환하고, 공동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것이다. 이는 플라톤이 주창한 지행합일, 즉 앎은 실천을 동반해야 하며 실천하지 않는 것은 무지라고 주장한 것과 일맥상통하며 도덕과 지식의 통일을 강조함으로써 지와 덕의 조화를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알지만 실천을 못하는 경우가 있음을 인정하면서 이는 습관 형성 의 미비로 판단하고 이성적 기능을 발휘하여 실행 능력을 습관화 할 것을 주장함으로써 공부와 수양의 필요을 역설하였다.
참고 자료
행복에이르는지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