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4.01.23
- 최종 저작일
-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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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사회 )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2. 노동의 가치나 의미
3.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
4. 노사관계, 노동운동
5.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
III. 결론
IV.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구석기 시대부터 채집과 사냥으로 인간은 노동을 통하여 의식주를 해결해왔다. 수렵에서 채집, 농사로 발전하면서 노동의 가치는 높아져 갔다. 농업의 가치가 부흥하면서 땅을 가진 자가 부를 거머쥐었으며 산업혁명으로 노동은 단순히 의식주를 해결하는 수단에서 구상하고 계획한 것을 만들어내는 창의적 행위로 발전하게 된다. 노동을 통한 성취감과 만족으로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노동의 의미로 변하였다. 현재의 노동은 자본주의에 따라 임금을 벌기 위한 노동과 자본을 가진 소수의 투자로 노동자의 노동력을 활용하여 이윤을 얻는 것으로 달라졌다. 자본가의 투자로 사업이 만들어진다고 하여도 노동의 창의성과 노동력이 없으면 부가가치를 발생할 수 없으며, 이윤을 만들어내는 목표도 달성할 수 없다. 이러한 노동의 의미 변화를 토대로 본인의 과거에 했던 노동을 돌아보며 가치와 의미, 여러 관계성과 앞으로의 노동의 가치에 관해 서술하며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본인이 과거에 행하였던 노동은 하나의 게임을 기획하고 구상하여 스토리를 엮어가는 게임 기획자였다. 게임기획은 목표를 가지고 기존의 장르에서 새로운 게임의 규칙을 구성하면서 이야기의 시작과 마무리, 컴퓨터와 게임을 하는 유저(user : 컴퓨터 이용하는 사람, 이하 유저)의 성향을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게임에 임하도록 기획하는 업무이다. 보드게임처럼 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서 주사위를 굴러서 하는 것과는 다르게 온라인 게임은 디지털 창의 노동이라고 불린다. 게임의 역사는 노동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게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규칙을 정하여 놀이를 즐기며 승패를 가르는 것으로 고대시대부터 다양한 게임의 종류가 있었으며, 보드게임의 기원이기도 하다. 이집트에서는 BC1500년대부터 전해 오는 고대 보드게임으로 가장 오래된 게임이다. 길쭉한 막대 4개를 던져서 나오는 모양대로 말을 움직이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윷놀이와 비슷하다.
참고 자료
인간과사회. 정준영, 백영경, 정태석 지음. 출판문화원. 2021
게임기획 모듈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준현/정의준,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2016
AI 콘텐츠분쟁 대응전략은?, 박주연기자, 뉴시스, 2023.10
게임체인저 HBM 파운드리식 대량 생산 시대 오나, 이재형기자, 주간한국, 2023.10
경제정보센터, 정책자료, 2022.12 https://eiec.k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