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와 칼빈의 국가론
- 최초 등록일
- 2012.12.05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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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의 거장 `칼바르트`와 `칼빈`의 국가론을 비교하여 올린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J. Calvin 의 국가론
1. 법의 수호자인 통치자
1) 통치자의 직위의 본질
2) 통치자들의 직책과 한계
2. 통치자의 기준인 법
3. 통치자와 법에 대해 복종하는 백성
1) 그리스도인의 소송문제
2) 통치자에 대한 복종
3) 복종의 한계
Ⅲ. Karl Barth의 국가론
1. 교회와 국가
1)서로를 대면하는 교회와 국가
2) 국가의 교회를 위한 의미
3) 교회가 국가에 제공하는 봉사
2. 기독교 공동체와 시민 공동체
1) 교회와 국가의 정의와 차이점
2) 두 공동체의 관계
3) 교회의 과업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회와 국가의 통치에 대한 물음은 계속 되어왔다. 교회와 국가가 어떤 관계에 있는가? 교회는 국가와 전혀 관계없는 영역인가 아니면 국가에 속한 국가의 한 부분인가? 이 문제는 교회는 국가의 통치에 무관심해야 하는가 아니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하는가? 와 관련되어 있다. 성경은 통치자들에게 순종하라고 말씀하시고 동시에 서로 송사하지 말 것을 말씀하신다. 과연 우리는 어떻게 교회와 국가와의 관계를 파악해야 하며, 어떤 관점으로 교회와 국가를 바라보아야 하는가? 그리고 교회와 국가의 관계의 한계는 무엇인가? 에 대한 물음을 가지고 칼빈과 바르트의 국가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J. Calvin 의 국가론
칼빈은 영적통치와 국가의 통치는 서로 별개라고 구별하지만, 완전히 서로 대립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영적인 통치는 이미 이 땅에 있는 우리 속에서 하늘나라를 시작하였고 죽을 인생 속에 영생을 미래에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의 통치는 우리가 사람들 사이에 사는 동안 하나님께 드리는 외형적인 예배를 존중하고 보호하며, 경건의 건전한 도리와 교회의 지위를 변호하고,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는 등 그 나름대로 지정된 목표가 있는 것이다. 칼빈은 하나님의 나라가 현 세상의 삶을 끊어버리게 되면 이 모든 것이 소용없어진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러나 칼빈은 순례의 길과 같은 이 현 세상에서 국가의 통치는 하나의 돕는 장치로서 그것을 빼앗는다면 그것은 바로 인간성 자체를 빼앗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즉, 국가의 통치는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신앙을 공적으로 드러내도록 해주며, 또한 사람들 가운데 인간성이 유지되도록 해 주는 것이다. 칼빈은 국가의 통치를 세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데, 법의 보호자요 수호자인 통치자와 통치자의 통치 기준인 법과 법에 의해서 다스림 받고 통치자들에게 복종하는 백성이다.
참고 자료
Calvin, Joh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원광연 역. 『기독교 강요 Ⅳ』.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4.
Barth, Karl. Community, State, and Church. 안영혁 역. 『공동체, 국가와 교회』. 서울: 엠마오,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