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방적식을 컴퓨터에게 가르쳐 보는 과정을 통한 문제풀이 : 시스템 개발과 형성 평가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ㆍ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1권 / 2호
ㆍ저자명 : 전영국
ㆍ저자명 : 전영국
목차
I. 서론II. 이론적 배경
III. Linear Kid의 구현
IV. 연구방법
V. 토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학습자가 일차방정식을 능동적으로 풀 수 있도록 설계된 Linear Kid는 학습자가 점진적으로 교사의 역할을 담당하고 컴퓨터는 학습자의 역할을 모의 (simulate)하도록 제작되었다. 즉, 처음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컴퓨터가 문제를 풀어주다가 나중에는 컴퓨터가 학생이 되고 학습자는 컴퓨터에게 일차방정식을 가르치게 되는 능동적인 학습환경을 구축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Linear Kid는 지능형 개인교수 시스템의 한 갈래로 설계되었으며 산출 시스템 (production system)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 모형 (student model)을 최소화하면서 peer tutoring을 도입하였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는 시스템은 제작상의 수정 단계를 여러번 거치기 위하여 형성평가 (formative evaluation)를 택하였고 고등학교 학생들이 Linear Kid를 사용하며 나타낸 다양한 반응들을 질적 연구를 섞어서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1) 문제 풀이 (2) 학습 맥락 그리고 (3) Linear Kid 사용에 대한 제안 등이다. 이러한 평가의 결과들은 학습자의 관점을 정확히 수용하여 Linear Kid 제작의 이론적 틀을 다시 검토하고 향상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한다.영어 초록
Linear Kid was developed as educational software that is a hybrid of CAI (Computer - Aided Instruction) and peer tutoring. In this learning environment, a student can actively solve linear equations by playing a teacher's role while a computer simulates a student's role. In the beginning, the system solves a set of tasks for students while the students are supposed to teach the computer how to solve linear equations later. Such an computerized peer tutoring system employed a production system as one of 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by trying to minimize the use of student modeling.An ongoing version of Linear Kid was evaluated by formative evaluation. The evaluation explored the actual use of the system from high school students' perspectives by qualitative analysis. Findings are drawn from diver se differences among students on the reactions to the use of Linear Kid. Those findings reveal several factors that influence how the proposed system can be tailored to the students ' per spectives in order to come up with the enhanced version of Linear Kid.참고 자료
없음"교육공학연구"의 다른 논문
- 하이퍼텍스트(Hypertext) 학습환경에 있어서 학습자통제(Learner Control)와 인지과..16페이지
- 원격교육용 컴퓨터 네트워크 설계의 인지사회적 요인 분석13페이지
- 상호작용 비디오의 새로운 교육적 가능성 : 교실수업 관찰훈련에서의 활용13페이지
- 한국 산업교육과 ISD14페이지
- 교육공학 연구의 대안적 방법으로서의 기호학10페이지
- 교수 설계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위한 개념적 탐색32페이지
- 컴퓨터 활용학습(CBI)에서 수학학습을 통해본 17페이지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16페이지
- 외국어 어휘 학습에 있어서의 컴퓨터를 이용한 맥락적 접근 방법의 효과20페이지
- 컴퓨터 텍크놀로지 학습 환경에서 인지 기술의 효율적인 교수와 평가 : 하이퍼카드 프리젠테이션을 위한..2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