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컴퓨터 게임의 평가 도구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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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199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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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교육학연구 / 32권 / 5호
ㆍ저자명 : 백영균, 이광희
목차
요 약
Ⅰ. 서론
Ⅱ. 교육용 컴퓨터 게임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교육용 컴퓨터 게임의 평가영역과 문항
Ⅳ. 평가 도구의 실증적 검토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교육용 컴퓨터 게임의 평가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속성을 다룬 문헌들을 검토하여 게임의 목표, 내용, 통제, 프로그램의 구성, 피이드백 및 기술적 특성으로 구성된 평가 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이 평가 리스트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 및 평가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수정되었다. 이렇게 수정된 문항들은 내용 타당도, 구인타당도, 평정자간 일치도, 재검사 신뢰도 등을 통하여 그 타당성이 분석되었다. 이 결과 각 영역 및 문항들은 타당도와 신뢰도에 있어서 교육용 컴퓨터 게임의 평가 기준으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strument for the evaluation of instructional computer games. From the review of literature dealing with the educational attributes of computer games, the researchers designed a list of evaluation standard comprising goal, content, control, feedback, program construction, technical features. The list was submitted to the norm group for a review.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in attributes and among sub-attributes in the list through the content validity, construct validity, generalizability and measures of stability. The results indicate that each attribute in the list has an acceptable degree of validity and reliability as a content for evaluation standard of computer game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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