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재를 위한 융합교육(STEAM) 자료 개발 및 적용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4.08
2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영재학회 수록지정보 : 영재교육연구 / 24권 / 4호
저자명 : 태진미

목차

I. 서 론
II. 연구 방법
III. 영재와 STEAM교육
IV. 자료 개발 결과
V. 현장 적용 검토 결과
VI.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창의적 지식의 생산자 양성을 위한 융합형 영재교육의 일환으로서 STEAM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문헌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학문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국내 영
재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STEAM교육 자료를 개발했으며, 개발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
능성을 검토하였다. 타당도 및 수업 만족도 조사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영재 STEAM교
육 자료는 교재 구성의 적절성과 학습 만족도, 융합적 사고능력의 함양 면에서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의 상황은 STEAM 중심의 융합형 교육의 정책적 강조와 활성화 노력에
비해 영재를 위한 STEAM교육의 필요성이나 방향 등에 대한 근본적 논의가 부족한 상황이므
로 영재 STEAM교육에 관한 기초연구를 토대로 수행된 본 연구의 결과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으로서의 STEAM교육의 활용 가능성을 확장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cademically examined about whether STEAM education is really needed, as
part of the convergence-style gifted education for training a producer in creative
knowledge, through the documentary and Delphi survey. Based on the results, it
developed STEAM education materials available for being applied to the domestically
gifted education field, and examined the field applicability of the developed program. As a
result of surveying validity and class satisfaction, the STEAM education materials of
having been developed through this study were indicated to be useful in the aspects of
the appropriateness for teaching-material composition, the learning satisfaction, and the
promotion in the convergence-based thinking ability. The currently domestic situation is
in being short of fundamental discussion about necessity or direction of STEAM education
for gifted student, compared to an effort for emphasizing and activating policy of
convergence-based education focusing on STEAM. Hence, the outcome of this study,
which was performed on the basis of basic research on STEAM education for the gifted
student, has significance in the aspect as saying of expanding applicability of STEAM
education as the gifted education program.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재를 위한 융합교육(STEAM) 자료 개발 및 적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50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