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민주주의와 문화정책에 대한 새로운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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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II. 문화정책의제로서의 문화민주주의
III. 문화정책에서 ‘문화민주주의’와 ‘문화의 민주화’
1. ‘문화민주주의’와 ‘문화의 민주화’ 전략의 차이점 분석
2. ‘문화의 민주화’에서 ‘문화민주주의’로의 정책 변화
IV. ‘문화민주주의’와 문화정책 이론들: 저스틴 루이스, 데이비드 트랜드, 이블린 카펜터
1. 저스틴 루이스: 사람들이 실제로 즐기는 문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정책으로의 전환요구
2. 데이비드 트랜드: 미디어를 통한 급진적 문화민주주의
3. 이블린 카펜터: 새로운 관객개발을 위한 예술기관들의 새로운 시도들
IV. ‘문화민주주의’의 한국사회에서의 적용
1. 우리의 문화정책과 ‘문화민주주의’
2. 접근성(Accessibility)과 ‘문화민주주의’의 실천
V. 결론
본문내용
반면 ‘문화민주주의’는 ‘문화의 민주화’보다 훨씬 진보적이며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 개념으로 본 예술은 흔히 전통예술로 분류되는 고급예술만이 아니라 아마추어예술, 지방예술, 실험예술, 대중예술까지 모두 예술에 포함시키는 광의의 예술 개념을 갖고 있다. 즉 사람들이 좋아하는 예술이면 그것이 고급예술이든지 대중예술이든지 관계없이 이러한 예술을 즐길 권리가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 개념으로 예술을 정의하다 보면 대안문화, 비기구화, 비집중화란 특성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전위적인 문화, 보헤미안적 문화, 여성문화 등 다양한 문화와 예술들이 모두 포함되면서 기존의 문화 혹은 예술과 대립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정형화된 틀에 담기기를 거부하여 등록된 예술기관으로 활동하지 않고 관객과의 만남 또한 기존의 예술기관의 공연장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문화예술 활동이 모두 이 범주에 포함된다. 하지만 이러한 예술작업도 점차 성장하게 됨에 따라 나름대로의 틀을 형성하고 제도권에도 진입하게 되는 변화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민주주의’란 개념에서는 예술의 질이란 개념보다 정치적, 성적, 민족적, 사회적 형평성(social equality)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또한 예술작업에 있어서도 아마추어와 전문가 사이의 명확한 경계를 인정하기 않으면서 예술참여와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관객지향성을 보인다. 예술의 개념이 확장되면서 기존의 전통예술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학자, 미술가, 문학평론가, 높은 교육수준의 부유한 후원자들의 영향력이 감소하고 이들이 지닌 권위를 ‘문화의 민주화’적 접근방식에서만큼 강하게 인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민주주의’의 정착을 위해 다양성을 추구하는 문화정책을 요구하게 됨에 따라 참여적 구조에 의한 정책결정과정의 비집중화 지향, 즉 중앙행정부서에서 지방행정부서로의 권한이행을 요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문화의 지방자치를 추구하게 된다.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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