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동양학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동방문화와 사상 / 12권
ㆍ저자명 : 俞渊, 韩容洙
ㆍ저자명 : 俞渊, 韩容洙
목차
논문 초록Ⅰ. 緖論
Ⅱ. 理论背景
Ⅲ. 生态观视角下的分析
1. 2021年度汉语十大网络用语产生背景和使用现状
2. 生态观视角下的分析
Ⅳ. 总结
参考文献
국문초록
Abstract
한국어 초록
사람들의 인터넷 활동으로 많은 인터넷 용어를 탄생시켰다. 이 중 일부 용어는 널리 사용되어 유행하게 되었으며, 이는 그 당시의 사회 발전 상 태, 사람들의 이데올로기를 대표하는 용어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 는 중국 국가언어자원감시연구센터가 2021년 12월 6일 발표한 ‘2021년도 10대 인터넷 용어’를 바탕으로 생태언어학 관련 이론을 적용해 분석하고 연구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유익한 담화의 사용을 장려함으로써 파괴 적 담화의 발생을 줄이고, 사용을 자제하여 인류사회의 생태가 지속적으 로 건전하고 잘 발전하도록 유도한다. 생태언어학자 스티베는 ‘할라테이 모델’을 기반으로 비판적 생태 언어 학을 발전시켰다. 그는 전 세계인의 관점에서 7개 단어로 구성된 생태관 을 정리하고 그에 맞는 대화 분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이 생 태관과 대화 분석 모델을 바탕으로 조국사랑, 단결추구, 용감한 활동, 근 검절약 등과 같은 가치와 결합하여 생태관을 생성하고 10개의 인터넷 용 어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10개의 인터넷 용어 중 먼저, ‘躺平’은 퇴폐적이고 부정적인 정서 때문 에 사람들이 쉽게 포기하고, 생태관이 맞지 않아 파괴적 담화로 분류된다. 다음으로, ‘YYDS’, ‘破防’, ‘元宇宙’, ‘绝绝子’, ‘伤害性不高, 侮辱性极强’, ‘我 看不懂, 但我大受震撼’ 6개의 단어는 생태환경에 도움이 되는 측면과 생 태환경을 해치는 측면이 있어 양면적 담화로 분류된다. 끝으로, ‘觉醒年 代’, ‘双减’, ‘强国有我’는 삶을 중시하고 현재와 미래를 주시하며, 자원의 공평한 분배에 유리하며 유익한 담화로 분류된다. 이런 분석을 통해 유익한 담화를 많이 쓰도록 권장하고 긍정적인 영향 을 미쳐, 파괴적인 담화의 사용을 자제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임으로써 사회 생태계가 장기적으로 더욱 지속적이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영어 초록
Some of the emerging network terms generated by people’s activities on the Internet have been popular since they were widely used. They have become the state of social development in that year, and representatives of people’s ideology have been selected as annual terms. Based on the “Top 10 Network Terms of 2021” released by the National Language Resources Monitoring and Research Center of China on December 6, 2021, this paper uses relevant theories of ecolinguistics to conduct analysis and research. Through the analysis we can find that today's Chinese society is still in a positive and healthy ecological environment. Ecolinguistics scholar Stibbe developed critical ecolinguistics based on Halliday's model. He summed up the ecosophy composed of seven words from the perspective of global human beings and proposed the corresponding discourse analysis model. Based on this ecological view and its discourse analysis model, the ecosophy of this paper was formed to analyze ten Internet phrases in combination with the values of love for the motherland, pursuit of unity, courageous struggle, hard work and frugality. Among these 10 online terms, '躺平' are classified as destructive discourse because its decadent and negative emotions, which are easy to let somebody give up that is inconsistent with traditional values. The six words 'YYDS', '破防', '元 宇宙', '绝绝子', '伤害性不高, 侮辱性极强' and '我看不懂, 但我大受震撼' are beneficial to the ecological environment and harmful to the ecological environment, so they are classified as ambivalent discourse. '觉醒年代', '双减' and '强国有我' are conducive to people's attention to life, present and future, fair distribution of resources and beneficial discourse. Through such an analysis, people can be encouraged to use more beneficial discourses and exert their positive influence, and limit the use of destructive discourses and reduce their negative influence, thus using a more sustainable, healthy and long-term development of the social ecology.참고 자료
없음태그
"동방문화와 사상"의 다른 논문
- 한국⋅일본문화와 베트남 관광수요의 인과성― Hopstede의 국가문화차원이론을 중심으로 ―30페이지
- 신카이 마코토 애니메이션의 보이스 오버 내레이션 연구27페이지
- ‘이날치’ 현상을 통해서 본 국악의 세계화21페이지
- 대교약졸(大巧若拙)의 의미 고찰 – 철농 이기우(鐵農李基雨)의 전각예술(篆刻藝術)을 중심으로 –28페이지
- 를 통해 본 무속적 질서의식과 삼신의 의미21페이지
- 장(場) 개념의 사용과 확장 탐구27페이지
- 조선후기 실학의 변증법적 전환27페이지
- 類개념에 대한 荀子의 인식과 활용35페이지
- 풍수 물(水)의 논리에 대한 지리학적 고찰22페이지
- 『자평진전』의 용신 고찰2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