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
- 최초 등록일
- 2010.04.14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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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
목차
◎모더니즘과 회화
◎비트겐 슈타인의 전기사상
◎비트겐 슈타인의 후기사상
◎의문점 및 느낀 점
예술과 첨단의 도시를 만들다<프랑스 재건축 기술>
본문내용
◎모더니즘과 회화
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추상적‘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modern art)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미술사에서 모던이라는 표현을 적용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기는 대략 1890~1970년대이며, 이 기간에 태동한 20세기 아방가르트의 제 미술 양식과 이념은 모더니즘 혹은 모던아트로 여겨진다. 새로움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은 과거와는 다른 감수성이나 스타일, 방식, 기법, 형식을 강조한다. 주제의 측면에서는 신의 죽음, 허무주의, 미적 찰나주의, 중심의 상실, 감수성의 분열등이 부각된다. 한편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가치로 내건 모더니즘 미술은 개별 예술의 자율성에 주목하면서 각 예술 간에 경계를 설정해 왔다.
모더니즘 이전 시대의 회화는 객관적 합리성과 원근법에 따른 구도 및 명암을 통해 형태를 표현하였다. 그 주제는 아름다움과 역사적 사실이었다. 그런데 고야에 이어 들라크르와는 내적 정신과 색채, 무한에의 동경 등 작가의 정렬과 감정을 주제로 반영하기 시작하였다. 즉 사실의 충실한 묘사에서 벗어나 상상력에 의한 창조를 추구함으로써 작가의 눈은 마음과 정신으로 대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