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의 이모저모
- 최초 등록일
- 2010.06.03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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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이론에 대하여 요약하고,
각각의 이론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비평론 수업에서 A+ 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비허구인 글이 번창하고 있다. 그 가운데 비평 역시 번성하고 있는 비허구적 글쓰기 중 하나이다. 종래 비평은 시인 작가의 여기(餘技)라고 여겨졌으나, 문학 외적인 분야의 지식 체계에 의존하여 유례없이 폭과 깊이를 더해 가고 있는 것이 범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다. 유종호, 『문학이란 무엇인가』증보판, 민음사, 1994, p308.
비평의 본령은 문학 작품의 판단과 평가에 있지만, 실제 비평은 그 판단 및 평가 이상의 일을 하고 있다. 비평이 판단과 평가라는 말은 곧 문학이 경쟁적인 기획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에서 공개 경연을 위해 작품을 썼던 시인과 극작가들을 보더라도 문학은 원래 경쟁적인 성격일 띰을 알 수 있다. 한편 예술작품은 상품이기도 하다. artist가 예전에 기술자로서의 장인과 완전한 동의어를 이루고 있으며, poet이 maker와 같은 의미를 지녔음을 봐도 알 수 있다. 이렇게 서구 언어에서의 경향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일본도를 만드는 장인을 예술가와 동등하게 대우했다는 것은 예술작품을 상품으로 인식하게 하며, 또한 그런 인식이 예술작품을 폄하하는 것이 아님을 알게 한다.
어떤 예술작품에 대한 평가는 시대의 변화 및 배경에 따라 바뀌곤 한다. 가령 “오이디푸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평가가 달라진 것이 그 예이다. 이렇듯 비평의 기능이 언제나 동일한 것은 아니다. 시대적 배경에 따라 같은 예술작품에 대해 다른 비평이 전개될 수 있지만, 비평의 평가기준은 에이브람즈의 지적대로 대체로 몇 가지로 압축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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