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운형의 민족해방운동론
- 최초 등록일
- 2010.07.20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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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해방운동론과 여운형에 대한 보고
목차
1. 서 론
2. 1910년대말 -1920년대 여운형의 활동상황
1) 외교선전운동기 (1918-19)
2) 고려공산당 참여 시기 (1920-21)
3) 국민대표회의운동기 (1921-23)
4) 중국혁명운동 참여시기 (1925-28)
3. 여운형의 사상적 기반
4. 여운형의 민족해방운동론
1) 절대독립론
2) 상해임시정부론
3) 사회주의운동관
4) 국제혁명운동참여론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여운형은 해방 직후 건국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인민공화국을 구성하였으며, 조선인민당과 근로인민당을 결성하였고, 민주주의민족전선에서 활동하였으며, 좌우합작운동을 통하여 통일민족국가를 수립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등 해방정국의 가장 핵심적인 인물들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러나 그에 대한 평가는 특히 그의 사상문제와 관련하여 상당히 엇갈리고 있는 실정이다. 즉 그를 ‘공산주의자’로 보는 시각에서부터 한민성, 1982 《추적 여운형》, 갑자문화사
‘민족적 사회주의자’ 한태수, <인물론 ‘몽양 여운형’> 《신문과 방송》 1977년 9월호
, ‘사회주의파 민주주의자’ 박달환, <여운형론> 《인민》 1946년 6월호
, ’민주적 사회주의자’ 이동화, 1979 <8․15를 전후한 여운형의 정치활동> 《해방전후사의 인식》1, 한길사
, ‘민족적 사회주의자, 또는 사회주의적 민족주의자’ 김광식, 1985 <해방직후 여운형의 정치활동과 ‘건준’‘인공’의 형성과정> 《한국현대사》1, 열음사
로 보는 시각에 이르기까지 그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는 것이다. 과연 여운형은 공산주의자인가, 사회민주주의자인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말해지듯이 단순한 ‘좌파 민족주의자’인가, 여운형의 사상적 경향에 대한 규정은 그에게 투영된 당시의 한국적 현실이 지니는 특수성에 대한 규정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다. 여기서 필자는 여운형의 사상에 대한 접근방법으로서 그의 사상이 형성되는 시기였다고 생각되는 1910년대말부터 1920년대에 걸친 그의 초기 활동과 그의 민족해방운동론에 대한 중점적 검토를 통해 여운형사상의 성격이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시기 여운형의 활동에 대해서는 그동안 강덕상의 접근이 유일한 것이었는데, 그것은 주로 그의 활동에 대한 정밀한 추적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었다. 姜德相, 1984-85, <靑春時代の呂運亨>《三千里》37, <上海時代の呂運亨>《三千里》38, <1919年冬, 東京での呂運亨>《三千里》41, <42帝國議會と呂運亨> 《三千里》43, <呂運亨と極東民族大會>《三千里》47, <國民代表會議と呂運亨>《三千里》48, <中國國民革命と呂運亨>《三千里》49
이 또한 식민지시기 한국 지성사에서 하나의 독특한 줄기를 이루었던 여운형류의 정치사상에 대한 조명도 아울러 겸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