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C 동유럽 음악(민족주의 음악) 작곡가
- 최초 등록일
- 2010.08.06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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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C 후반 동유럽 상황과 결부하여 새로 등장한 민족주의 음악의 배경과 민족주의 음악에 간략한 정의 및 각 나라별 음악적 특징과 작곡가에 대한 설명을 서론 본론 결론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1. 머리말
2. 19C 후반 동유럽의 상황
본론
1.독일 -오스트리아 <후기 낭만주의>
1) 특징
2) 대표적인 작곡가
2. 체코 -헝가리 <민족주의 음악>
1) 특징
2) 대표적인 작곡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음악의 기원은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기원전 유물이나 벽화에서도 사람이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아주 오래전부터 음악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발달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당시 음악은 주로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음이 있는 언어로 표현한 것이라 정의를 할 수 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인간의 주관적인 감정과 생각과 같은 내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음악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음악작품의 그 자체로써의 내재적 아름다움 또한 새로운 음악 창작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오늘날 우리가 소위 클래식음악이라고 부르는 장르는 이러한 두 요소가 모두 포함된 것으로써 중세시대 때부터 악보에 기록된 이후로 유럽을 중심으로 고전, 낭만, 현대에 이르기까지 발전하고 체계화 되어왔다.
그러나 조금 더 면밀히 살펴보자면 음악도 시대별로 그리고 각 지역에 따라 다른 특징을 보이며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져 왔는데 우리가 상식적으로 아는 고대,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현대와 같은 용어는 시대에 따라 분류된 음악사의 흐름이고 신 독일악파, 비엔나 악파, 체코-보헤미안 민속음악과 헝가리 무곡과 같은 용어는 지역에 따라 사용되어진 명칭이다.
이처럼 클래식 음악의 본거지인 유럽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음악적 특징과 내용들이 조금씩 다르며 그 모든 것을 설명하기엔 지나치게 광범위한 부분이 없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사 흐름에 있어 동유럽에 가장 활발한 음악활동이 일어난 19세기 후반을 중심으로 그 당시 음악의 특징과 더불어 대표적인 작곡가들을 통해 동유럽 문화가 어떠했는지 조사해보고자 한다.
그러나 먼저 19세기후반 동유럽 음악을 알아보기에 앞서 그 시대 동유럽의 상황이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본론에 들어가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나남출판, 두길 서양음악사-홍정수,김미옥,오희숙 지음
이앤비플러스,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Grout, 민은기,오지희 옮김
예경, 천년의 음악여행-존 스탠리 지음
네이버, 전문지식 자료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