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형식주의의 내용
- 최초 등록일
- 2010.08.09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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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형식주의의 내용
목차
초기 러시아 형식주의: 시의 음운론 연구
러시아 형식주의의 성숙기 : 시의 음운론에서 시의 의미론으로
혁명 그리고 러시아 형식주의의 재편성
프라그 학파의 탄생, 그리고 러시아 형식주의에서 구조주의로
본문내용
초기 러시아 형식주의: 시의 음운론 연구
미래의 언어적 실험에 대한 발랄한 흥미와 재래식의 신비주의·정신주의 및 실증주의·과학주의에 입각한 문학 이론에 대한 강한 염오가 젊은 문학도로 하여금 새로운 문학이론의 수립에 적극성을 띠게 하였다. 1915년 모스크바 대학의 젊은 학생들 일단이「모스크바 언어학회」를 결성하였고, 다음 해에는 패트로그라드(현재의 레닌그라드)의 청년학도들이「시어 연구회」를 형성하였다. 이로써 이른바 형식주의는 정식으로 출범하였다.
이 두 집단의 구성원들은 권위있는 교수와 학자들 밑에서 아직 공부를 하고 있던 20세 전후의 소년배였지만 후일 모두 이름난 학자나 비평가들이 되었을 만큼 정수들이었다. 모스크바 언어학회의 회장은 후일「프라그 언어학회」를 창시하는데 공헌한 로만 야콥슨Roman Jakobson이었는데 후일 미국에 정착하여 하버드 대학 교수로써 명망을 얻는다. 모스크바 언어학회는 점차로 순수 언어학으로부터 시어의 문제로 관심을 집중시켰다. 야콥슨은 당시 한 미래파 시인의 작품을 예로 들어 문학 언어의 특질을 예리하게 파헤쳤다. 이로써 당대 거두인 마야코프스키가 그 언어학회의 집회에 자주 참석했다는 사실도 시사하는 바 적지 않다. 페트로그라드의「오포야즈」도 전위파 시인들과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었고 또한 언어에 대한 관심도 높았으나, 모스크바 언어학회에 비하여 보다 이질적인 집단이었다. 모스크바 언어학회가 언어학적 입장에서 문학이론에 흥미를 가졌음에 반하여 오프야츠는 언어학자와 비평가들이 뒤섞여 있었다.
초기의 형식주의는 종래의 모든 문학권-교훈주의, 상징주의의 정신 편향성, 심리주의, 사회학적 관점, 과학적 인과율 등등-을 공격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특히 상징주의의 "유사 종교적, 형이상학적 경향이 자연과학적 실증주의의 파토스적 재현에 불과하다"고 하여 공격하였다.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적 사실들에 대한 객관적, 기술적 태도를 고취하였는데, 문학적 사실이란 단적으로 말해서 문학 작품의 언어적 사실을 뜻했다. 그러나 언어를 종래 개념대로 단지 의미의 전달수단으로 본 것이 아니라 언어 자체가 그대로 가치를 함유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일관하였다. 언어가 단순한 의미 전달의 기능을 초월하는, 즉 초의미적 가치가 있다고 볼 때, 언어의 소리, 음악성은 특별한 중요성을 띠게 된다. 형식주의자들은 바로 이러한 언어의 소리의 예술적 조직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산문 문학에 대해서도 한 편의 글이 전달하는 내용(메시지)보다도 그것을 조직하는 특수한 장치들에 흥미를 보였다. 그리고 그들의 이러한 관심, 흥미는 주관적, 인상적 취미담의 차원에서 머물지 않고 합리적인 체계와 이론의 차원으로 이끌어 올려졌다는 것이 아마 가장 중요한 점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