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회화를 통해 본 실학의 수용
- 최초 등록일
- 2010.10.03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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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의 수용면에서 본 조선후기회화의 다양성
목차
1. 남종화법을 토대로 발전한 진경산수화
2. 풍속화
3. 남종문인화
4. 서양화풍의 전개
5. 초상화와 동물화
본문내용
◎ 실학의 수용면에서 본 조선후기회화의 다양성
조선후기 회화의 시대적 배경은 조선의 역사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큰 맥락은 임진왜란(1592∼1597)과 병자호란(1627∼1636)을 기점으로 그 이전과 그 이후의 역사로 나누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조선 후기의 시대상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왜란과 호란을 겪어 국토가 초토화되는 상황에서 우리를 굴복시킨 여진족은 1644영 명나라 마저 멸망시키고 중원에 청(淸)을 세워 광대한 영토를 장악한 대국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조선은 전쟁의 피해와 아울러 열악한 기후조건과 경제사정으로 17세기 내내 경제적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또한 17세기 효종의 북벌정책(北伐政策)으로 청과도 좋은 관계에 있지 못하였으며, 18세기에 들어와서야 기후가 좋아지고 경제사정이 호전되면서 문화적인 여건도 나아지게 되었다.
18세기는 양대 전란(壬辰 1592, 病者 1636)의 상처를 씻고 당쟁의 진정책으로 말미암은 정치·사회·경제적 변동의 바탕 위에 왕권 중심의 권력기반을 재확립해 가는 과정 속에서 신분 질서의 해체, 자본주의 맹아론의 제기 등 근대를 향한 자체적 변혁의 움직임을 준비하는 시기로 평가된다.
또한 18세기 말인 정조 연간 문화 발전은 경제성장을 토대로 한 봉건사회 해체기 내지 근대로의 전환기로 커다란 사회변동 속에서 다른 분야보다도 문화영역에서 의식변화와 미적 이상, 삶의 정취와 시대상황이 구체적이고 생동감 넘치게 발산함으로 그 진로를 다진 것이다.
특히, 조선 후기 미술의 발전은 건축, 도자기, 목공예 금속공예, 불교미술, 민예나 민속미술 등에 이르기까지 다 방면에 걸쳐 이루어 졌고 그 중에서도 회화는 창작과 소비 등의 활동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이에 대해 18세기 후반의 권국진(權國珍)도 발전된 변화에 대해 "우리 나라 서화의 울훙(蔚興)이 요즘같이 성한 적이 없다."고 말 한 바 있다.
이렇듯 조선의 회화는 시대적 위기를 극복하고 부국안민을 위한 일련의 정책과 노력을 통해 변동된 사회적, 경제적 구조 위에서 시서화 창작 겸비와 서화고동(書畵古董)
참고 자료
인터넷